모바일게임사 컴투스 한국 근무 외국인 직원 6인 인터뷰 ①

올해 추석은 최장 10일이라는 유래 없는 황금연휴 기간이다. ‘민족의 명절’ 한가위 추석과 한글날, 여기에 대체공휴일과 10월 2일 특별 휴일까지 더해졌기 때문이다.

게임 업계 종사자들도 해외여행이나 고향집 방문, 여가 생활 즐기기 등으로 알찬 휴가를 보낼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한가위 연휴에서 살짝 비켜있는, 한국 게임사에 근무 중인 외국인 직원들은 추석을 어떻게 보낼까. 게임톡은 ‘서머너즈워’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은 모바일 게임사 컴투스의 외국인 직원들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한국생활 11년째, 보통 아내와 함께 등산을 하죠”

션 마카렌코(캐나다, 글로벌 CS 담당, 33세)

안녕하세요. 저는 캐나다에서 온 션이라고 합니다. 한국에 온지는 11년 되었으며, 영어 원어민 강사로 일했고, 작년에 컴투스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 올 추석은 어떻게 보낼 생각인가요?
- 서울에 있는 장인 어른 댁을 방문할 예정입니다.

▶ 한국에서 명절을 몇 번이나 지냈나요? 연휴 기간 가장 많이 한 일은?
- 11년간 한국에 거주해서 명절을 많이 지내봤는데요.^^ 보통은 아내와 함께 등산을 하고, 외식을 하곤 합니다.

▶ 본인이 태어난 나라에서는 한국의 추석 같은 명절이 있나요?
- 저의 고향은 캐나다입니다. 캐나다와 미국에는 추수감사절(Thanksgiving)이 각각 10월, 11월에 있습니다. 일 년 동안 감사한 일들을 되새기며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냅니다. 보통 칠면조 요리를 해먹고 가족과 함께 단풍을 보러 가기도 합니다.

▶ 명절 때 하고 싶은 게임?
- ‘서머너즈 워’와 스크린 야구를 하고 싶네요.

▶ 명절 때 회사에서는 어떤 배려를 해주나요?
- 명절 전후로 한국인 동료 직원들이 가족 안부와 연휴를 어떻게 보냈는지 등의 많은 관심을 가져줍니다. 회사에서 명절 때마다 선물을 받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 컴투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오랜 시간 동안 글로벌 서비스를 해온 노하우가 풍부하며, 본사와 해외 법인들의 협업으로 글로벌 시장에 대한 이해도가 높습니다. 해외 유저들의 동향을 중시해 그들이 원하는 것에 대한 투자를 많이 해온 노력의 결과라 생각합니다.

▶ 한국 문화, 한류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과 좋아하는 연예인은?
- 한국 영화와 음식을 좋아합니다. 가장 좋아하는 영화배우는 이병헌인데요, 드라마 ‘아이리스’ ‘올인’, 영화 ‘공동경비구역 JSA’을 인상 깊게 봤습니다.

▶ 캐나다에서 ‘서머너즈 워’ 인기는 어느 정도인가요?
- ‘서머너즈 워’는 캐나다에서도 인기가 많습니다. 캐나다 사는 지인들 사이에서도 Top 모바일 RPG 중 하나로 많이 알려진 게임입니다. 또한 스포츠와 야구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MLB 9이닝스17’도 적극 추천해드립니다.

“좋아하는 한국 대중문화, 음악가들 너무 많아요”

부롤로 다리아(크로아티아/이탈리아, 글로벌라이제이션 팀, 28세)

안녕하세요! 글로벌라이제이션팀 이탈리아어 담당자입니다. 이름은 다리아(Daria)이고 1989년생이에요. 크로아티아에서 왔는데 절반은 이탈리아 사람이기도 합니다. 청소년 때 홍대 쪽 음악을 통해 한국이란 나라를 알게 됐습니다. 2010년 여름부터 한국에서 어학당을 다니다가 외대에 입학하고, 작년에 영어학과와 이탈리아어과를 졸업했습니다. 그 동안 계속 한국에서 재미있게 생활해왔습니다.

▶ 올 추석은 어떻게 보낼 생각인가요?
- 아직은 계획이 없지만 남편과 함께 보낼 예정입니다. 바닷가로 여행 가거나 쉬거나 다양한 활동을 하면서 이 명절을 보낼 것 같습니다.

▶ 한국에서 명절을 몇 번이나 지냈나요? 연휴 기간 가장 많이 한 일은?
- 7년 동안 한국에서 보낼 명절 다 보냈죠. ㅋㅋㅋ 항상 그런 건 아니지만, 아마 연휴기간 대부분을 남편과 여행 다니면서 보낸 것 같아요.

▶ 본인이 태어난 나라에서는 한국의 추석 같은 명절이 있나요?
- 이탈리아와 크로아티아는 아드리아 바다 건너편에 서로 마주보는 유럽 나라들입니다. 각 나라의 언어는 다르지만 두 나라는 워낙 가깝고, 또한 문화와 역사적인 이유로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한국의 추석과 같은 주제를 가진 명절은 이름을 번역하자면 ‘고마움의 날’이라고 할까요? 하지만 이 명절은 한국만큼 그렇게 큰 것도 아니고 휴일도 아닙니다. 그래도 전통술과 음식을 주거나 파는 작은 축제들이 곳곳에 있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는 학생들이 빵 전시회를 열기도 합니다. 보통은 집에서 만든 다양한 모양의 빵을 학교에 가져오고, 쉬는 시간에 미술품처럼 빵을 볼 수 있는 갤러리를 만듭니다. 당연히 집에 가기 전에 그 빵을 먹을 수 있죠.

▶ 명절 때 하고 싶은 게임?
- 비디오 게임 말씀인가요? ㅋㅋㅋ ‘파이널판타지 15(Final Fantasy15)’요. 그런데 명절 때는 집에서 게임만 하기에 좀 슬퍼 보이는데요 ㅋㅋㅋ.

▶ 명절 때 회사에서는 어떤 배려를 해주나요?
- 이 회사에서 제 첫 번째 추석이라서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설날 때는 회사에서 선물을 받았습니다.

▶ 컴투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언어를 다양하게 관리 하니까요. 그 점이 페이스북이 처음에 성공했을 때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였더라고요. 가능한 언어가 많을수록 전 세계 유저들도 늘어나죠. 또 다른 이유는 문화 상관없이 세계인이 이해할 수 있는 재미있는 콘텐츠, 또 게임이 조금 복잡해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

▶ 한국 문화, 한류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과 좋아하는 연예인은?
-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와 음악입니다. 재미있게 읽은 만화 중에 생각이 나는 건 ‘세실고’, ‘소마신화전기’, ‘오피스걸J’ 등등이고요, 애니메이션은 ‘신비 아파트’, ‘녹색 전차 해모수’, ‘오세암’, ‘강아지 똥’ 등등입니다.

영화는 ‘동감’,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전우치’ 등이고, 좋아하는 가수는 고고스타, 럭스, 텔레파시 등등이죠. 좋아하는 한국 대중문화 작품과 음악가들이 너무 많아서 다 말하기 힘들 정도에요 ㅋㅋㅋㅋ. 그리고 좋아하는 연예인은 신보라입니다(개그콘서트에서 처음 봤습니다). 카리스마가 좋으시고 연기든 노래든 다 잘하고 외모까지 예쁘신 분입니다.

▶ 이탈리아에서 ‘서머너즈 워’ 인기는 어느 정도인가요?
- 이탈리아에서 ‘서머너즈 워’는 팬들이 많고 지금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 다시 돌아오는 유저들도 종종 보이고 있습니다. 다른 컴투스 게임도 다양하게 즐깁니다. 주로 ‘낚시의 신’과 골프스타는 인기가 제일 많은 것 같습니다.

“경주에서 한옥 스테이를 하러 갈거에요”

프라니사 워라쿤타다(태국, 글로벌라이제이션팀, 30세)

글로벌라이제이션 팀에서 태국을 담당하고 있는 프라니사 워라쿤타다입니다. 한국에서 6년 동안, 어학당과 석사 공부를 마치고 직장도 찾았습니다. 취미는 여행과 사진 촬영이에요. 자연과 풍경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합니다.

▶ 올 추석은 어떻게 보낼 생각인가요?
- 역사의 도시 경주에 한옥 스테이를 하러 갑니다. 사진 찍는 걸 좋아해서 경주의 아름다운 모습을 많이 담아오고 싶어요.

▶ 한국에서 명절을 몇 번이나 지냈나요? 연휴 기간 가장 많이 한 일은?
- 한국에 온지 6년 됐으니까 12번의 명절을 지내왔어요, 주로 태국 친구들이 한국으로 자주 놀러 와서 한국 관광을 많이 했는데, 매번 명동을 간 것 같아요.

▶ 본인이 태어난 나라에서는 한국의 추석 같은 명절이 있나요?
- 태국의 명절은 불교와 농사, 역대 국왕들의 추모하는 것과 관련 있어요. 태국 최대 명절은 쏭끄란(Songkran)입니다. 불력에 따라 매년 4월 13~15일까지인데, 태국에서는 한국의 설날처럼 새해의 시작을 알리는 명절이자 축제입니다.

움직인다는 뜻의 쏭끄란은 태양이 새로운 영역으로 움직인다는 의미로 새해의 시작을 축하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태국사람들은 쏭끄란 축제기간 동안 어른들을 찾아뵙고 인사를 드려서 새해의 시작에 행운을 빌기도 합니다. 또 모두 어울려 물을 뿌리며 놀아요. 물을 끼얹는 것은 좋은 운수로 간주하여 서로 새해 복을 빕니다.

▶ 명절 때 하고 싶은 게임?
- 한국의 명절에는 어디나 사람이 많고, 차도 밀리고 그렇잖아요. 저는 가볍게…‘라이트(Light): 빛의 원정대’를 즐기려고 합니다!!

▶ 명절 때 회사에서는 어떤 배려를 해주나요?
- 저희팀은 글로벌라이제이션팀이다보니까 구성원들이 대부분 외국인이긴 하지만, 한국인 동료 분들이 명절에 하는 행사나 가볼만 한 곳을 잘 알려주세요.

▶ 컴투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통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저희 회사는 규모가 큰 글로벌라이제이션팀이 있어요. 따라서 각 나라별로 그 나라 유저의 스타일에 맞게 로컬라이제이션이 잘 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또 한국에 한국어가 가능한 나라별 담당자가 있어서 본사와 지사 및 국가별 유저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뤄지는 것 같아요.

▶ 한국 문화, 한류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과 좋아하는 연예인은?
- 한국 영화는 할리우드 영화만큼 수준이 높다고 생각해요. 재밌게 본 영화는 ‘최종병기 활’, ‘암살’, ‘관상’ 같은 한국 역사 영화입니다.

▶ 본인의 나라에서 ‘서머너즈 워’ 인기는 어느 정도인가요?
- 태국에서 ‘서머너즈 워’의 인기는 상당한 편이에요. 심지어 제 막내 남동생도 누나가 컴투스에 입사했다는 얘기를 듣더니, 몬스터를 달라고 자꾸 졸라요. 다른 게임은 ‘낚시의 신’을 즐겨서 하는 편이고 ‘서머너즈 워’를 좋아하시면 ‘라이트: 빛의 원정대’도 추천합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