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러닝 원천소스, 알고리즘, 사용법 담은 학습 데이터센터구축

네이버(대표 한성숙)가 인공 지능(AI) 서비스 시장 선점을 위해 딥러닝 기술 개발 확대에 나선다.

5일 네이버는 “오는 6월 말까지 동영상, 이미지 등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 딥러닝에 필요한 원천소스, 학습알고리즘, 사용방법, 서비스 적용 결과 등을 통합한 딥러닝 학습 데이터센터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전사 관련 조직 연구 활용 및 인공 지능 서비스 개발 경쟁력을 한 층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또 딥러닝 기술이 적용된 자율주행, 쇼핑검색, 사물인식 등 다양한  인공 지능 서비스를 확대하고, 시장 선점에 속도를 더한다는 방침이다. 시장의 동반 성장 및 기술 개선을 위한 외부 교류도 넓혀 갈 전망이다. 

네이버 학습 데이터 구축 전담 부서에서는 정보 매칭 기술의 정확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도로상황, 얼굴인식, 쇼핑 등과 관련된 수십만 건의 자료를 분석해 학습 데이터로 구축 중이다. 이를 통해 기계학습 결과의 정확도를 100%에 가깝게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특히, 자율주행, 얼굴인식, 쇼핑검색, 위치기반 여행검색 등 AI 기술 적용 서비스 제공 시 사용자의 높은 만족도를 끌어낸다는 포부다.

한편, 네이버는 학습 데이터센터의 ‘딥러닝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서비스 시장 기술 교류 확대에도 힘을 쏟을 전망이다. 인공지능 서비스 경쟁력 강화와 시장 기술 선도를 위해 연구기관 협력, 학습용 공개 경진대회 등 다양한 외부협력 기회를 열어 놓는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