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라레: 마법도서관’, 서비스 3주년 맞아 캐릭터 리뉴얼 및 업데이트

아이오스튜디오가 개발하고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서비스중인 모바일 카드배틀 RPG ‘큐라레: 마법도서관(이하 큐라레)’이 서비스 3주년을 맞아 환골탈태를 선언했다. 대대적인 모델링 리뉴얼을 통해 캐릭터는 한층 예뻐지고, 최고 등급 SR+보다 한 단계 더 높은 등급인 SSR이 추가된다. 아이오스튜디오는 “올드하고 난해해진 부분을 완전히 갈아엎었다”고 밝혔다.

스마일게이트는 15일 경기도 판교 본사에서 ‘큐라레’의 리뉴얼과 3주년 맞이 대규모 업데이트 ‘리버스(Rebirth)’의 세부내용을 공개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3월 30일 적용된다.

‘큐라레’ 리뉴얼은 게임 로고, 캐릭터 디자인, 캐릭터 3D 모델링, UI/UX, 튜토리얼 등 전방위적으로 진행된다. 3년 전에는 신선했지만 지금은 올드하게 보이는 부분을 개선하는 작업이다. 강호연 아이오스튜디오 디렉터는 “큐라레가 처음 나왔을 때는 캐릭터가 예쁘다는 반응이 많았는데 3년이 지난 요즘은 모델링이 구리고 못생겼다는 소리를 듣는다”며 “모바일 미소녀 게임 중 최상위 퀄리티를 낸다는 목표로 갈아엎었다”고 전했다.

아이오스튜디오는 이번 리뉴얼에 대한 유저들의 기대가 높다고 전했다. 관련 커뮤니티에 리뉴얼한 모델링 이미지를 일부 공개했더니 “완전 예쁘다”, “언제 나오냐” 등의 호응이 쏟아졌다는 설명이다. 강 디렉터는 “기존에 나왔던 스킨까지 전부 리뉴얼했다”며 “일러스트 느낌 그대로 최고 수준의 예쁜 모델링을 지향했다”고 전했다.

신규 업데이트로는 ▲SSR등급 마도서 신규 출시 ▲이벤트성 도전과제 ‘Q챌린지’ ▲SR+ 초월서 ▲덱 슬롯 확장 ▲전투 경험치 대폭 상향 등이 적용된다. SSR등급 마도서는 6레벨 스킬을 보유한 최상위 등급 마도서로, 첫 업데이트에서 6종류가 공개된다. 이와 함께 4주간 진행되는 ‘Q챌린지’를 완수한 유저에게는 SSR등급 마도서 하나를 확정 지급할 예정이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측은 “굉장히 파격적인 보상”이라며 “신규유저들도 자연스럽게 안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이번 리뉴얼과 업데이트는 기존 유저들의 사랑에 보답하기 위한 차원에서 진행된다고 밝혔다. 이상희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사업부장은 “3주년 업데이트를 통해 매출 상위권 진입을 노리려는 게 아니다”라며 “기존 유저분들이 불편함을 느꼈던 부분을 개선하고 계속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갈아엎을 바에야 차라리 ‘큐라레2’를 만드는 게 낫지 않았겠냐는 의견에는 “(그 부분에 대해) 많이 고민했는데, 자체 IP를 지속적으로 키워가자는 스마일게이트 본사의 분위기에 따랐다”고 밝혔다. 김용하 아이오스튜디오 PD는 “개발사 내부 열망과 외부 조건이 맞아 떨어졌다”며 “지난해 여름 스마일게이트 경영진에게 (리뉴얼을 할지 후속작을 만들지) 의견을 구했더니 장기적으로 뿌리 내릴 수 있는 IP를 만들라고 하더라”고 전했다.

대신 신규 유저들에 대한 진입 장벽은 대폭 낮출 계획이다. 초보자용 스타팅덱에 포함된 마도서를 더 좋은 등급으로 채우고,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도 대폭 늘렸다. UI도 신규 유저들이 쉽게 적응할 수 있게 바꿨으며 튜토리얼에 나오는 음성도 성우를 기용해 재녹음했다. 강호연 디렉터는 “초보자들이 전투에서 제대로 된 역할을 할 수 있을 때까지의 시간이 많이 단축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