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빌보드 ‘핫100’ 1위 소식에 3일간 약 4600만 트윗 생성

글로벌 슈퍼스타 방탄소년단(BTS)의 디지털 싱글 ‘다이너마이트(Dynamite)’가 빌보드 ‘핫 100’ 1위에 올랐다는 소식이 소녈미디어 트위터를 뒤흔들었다.

트위터에 따르면, 빌보드 순위가 공개된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3일간 트위터에서는 키워드 BTS, 방탄소년단, Dynamite, 다이너마이트와 해시태그 #BTS, #Dynamite, 그리고 방탄소년단의 트위터 계정 @BTS_twt을 사용한 트윗이 4,600만 건 가량 발생했다. 또한 싱글 ‘Dynamite’ 곡이름이 처음 공개된 한국시간 기준 8월 3일부터 9월 3일까지 키워드 BTS, 방탄소년단, Dynamite와 해시태그 #BTS, #BTSARMY, #BTS_Dynamite, #Dynamite,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 그리고 방탄소년단의 트위터 계정 @BTS_twt, @BTS_bighit을 언급한 트윗이 총 2억5천7백만 건 생성됐다.

방탄소년단은 1위에 오른 뒤 트위터를 통해 ‘아미(Army, 방탄소년단 팬)’를 언급한 소감을 남겨 전 세계 아미의 반응을 이끌어 냈다. 멤버들이 담긴 영상과 함께 공개된 해당 트윗의 조회수는 600만 건을 넘어섰으며 약 206만 건의 마음에 들어요와 약 81만 회의 리트윗을 이끌어냈다.

또한 국내에서는 문재인 대통령과 방탄소년단의 트위터 대화가 화제가 됐다. 평소 트위터를 통해 국민과 소통하던 문 대통령이 트위터 공식 계정에서 방탄소년단에게 축하 메시지를 보냈고, 방탄소년단이 화답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모았다. 문 대통령의 축하 트윗은 국문과 영문으로 게재됐으며 국문 트윗은 51만 건의 마음에 들어요와 22만 건의 리트윗을 받았다. 방탄소년단의 화답이 담긴 트윗은 58만 건의 마음에 들어요와 23만 건 가량의 리트윗을 기록했다.

특히 트위터는 방탄소년단이 새로운 싱글 ‘Dynamite’의 곡명을 처음 공개하는 시점에 특별한 이모지 캠페인을 열며 전 세계 아미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해시태그 #BTS, #Dynamite,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를 사용한 트윗에 자동으로 적용되는 해당 이모지는 처음에는 불꽃 이미지로 제공됐으며, 사전 공지 없이 MV 일정에 맞춰 디스코볼 이미지로 교체됐다.

트위터 글로벌 K-POP & K콘텐츠 파트너십 총괄 김연정 이사는 “방탄소년단은 데뷔 6개월 전인 2012년 12월부터 트위터를 통해 전 세계 아미들과 실시간으로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다”며 “이번 빌보드 ‘핫100’ 1위라는 기쁨의 순간에도 트위터를 통해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아미에 대한 사랑과 감사를 전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