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3.0 시대 선언’…카카오톡, AI 등 진화시킬 것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가 블록체인 사업의 방향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카카오 여민수, 조수용 대표는 27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취임 후 첫 공식 기자간담회를 가졌다. ‘헤이 카카오 3.0’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이 날 행사에서 카카오는 현재 추진 중인 활동과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조수용 대표는 “블록체인 이슈가 4차 산업 혁명을 이룰 것”이라며 “세상이 변할 때마다 한국은 제일 먼저 새 기술 받아들였고, 젊은 엔지니어들은 잘 적응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의 가상화폐 거래 규모는 전 세계 3위인데, 이렇게 주목받는 나라에서 왜 유의미한 기술을 가지고 있지 않은가에 대해 고민했다”며 “유의미한 블록체인 플랫폼을 만들 것”이라고 전했다.

카카오는 연내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을 개발해 건강한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글로벌 성장 동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최근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 X(Ground X)’를 일본에 설립했으며, 전 퓨처플레이 최고기술경영자(CTO)인 한재선 박사를 대표이사로 임명했다.

조수용 대표는 실제 엄청나게 많은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는 플랫폼은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카카오가 만드는 플랫폼은 궁극적으로 카카오가 소유하지 않는 것을 목표로 한다”며 “전 세계 누구라도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추구하며, 자금조달을 목적으로 하는 ICO는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라운드 X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아시아 대표 플랫폼을 개발하고, 전 세계 IT기업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리더십을 가져간다는 계획이다. 조 대표는 “많은 아시아 개발자들이 참여하고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 개발에 총력 다하고자 한다”며 “연내에 플랫폼을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카카오는 블록체인 기술 개발 및 투자를 통해 다양한 성장방안을 모색하고, 기존 카카오 서비스에 관련 기술을 접목함은 물론 신규 서비스도 출시할 예정이다. 또 블록체인 기술 활성화를 위해 개발자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키고, 교육, 해커톤, 컨퍼런스 등의 지원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다.

이날 조수용 대표는 ‘카카오 3.0 시대’를 선언하고 “카카오가 한국에서는 유의미한 서비스로 잘 알려져 있지만, 글로벌로 영역을 확장하지 않으면 안된다”며 글로벌 진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동시에 ‘카카오 3.0’의 전략으로 서비스 융합을 통한 시너지를 내겠다는 전략도 소개했다.

우선 카카오톡으로 대화하며 음악을 공유하는 ‘카카오멜론’, 모르는 사람끼리 동일한 관심사 기반으로 채팅할 수 있는 ‘오픈채팅’ 서비스를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카카오톡 대화를 통해 공유되는 사진, 동영상, 일정, 자료 등 개인의 디지털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서랍’ 프로젝트도 연내에 선보일 예정이다.

인공지능(AI)에 대한 이야기도 꺼냈다. 조 대표는 “카카오미니 스피커는 개발하면서 전사 역량 총집결해 만든 제품”이라며 “한국인들이 음악을 듣는 시간은 하루 1시간 정도인데, 카카오미니 사용자들은 2시간 정도의 음악을 듣는다. 미니를 통해 더 풍요로운 음악생활을 즐길 수 있게 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카카오미니는 지난해 11월 정식 출시 이후 카카오톡 보내기, 카카오택시 호출, 음식 주문, 교통 안내 등 주요 서비스를 추가하며 이용자 편의성을 높여 나가고 있다. 순차적으로 카카오톡 보이스톡(전화걸기), 번역, 홈IoT제어도 가능해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카카오의 AI 플랫폼 ‘카카오 I’를 구성하고 있는 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카카오 I 개발플랫폼인 ‘카카오 I 오픈빌더’를 하반기에 정식 오픈하고, 지난해 제휴를 체결한 현대기아자동차, GS건설, 포스코건설 등과 협업한 결과물도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카카오는 음악, 웹툰/웹소설, 게임, 영상 등 IP(지식재산권, Intellectual Property)에 대한 중요성도 강조했다. 카카오프렌즈, 카카오페이지, 멜론 등을 통해 좋은 IP가 시장과 플랫폼을 함께 성장시킨다는 교훈을 얻은 카카오는 창작자와 동반 성장하고, IP의 가치를 최대로 끌어올리기 위해 투자 및 협력 체계를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