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각이상자들의 정보 접근성 높인 디자인 사례…레드닷어워드 이어 두번째 수상

▲ 색각이상자를 위한 네이버 지하철 노선도

네이버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하나인 ‘IDEA’ 에서 색각이상자를 위한 지하철 노선도가 사회적 영향력 분야에서 동상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수상은 2015년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의 최고상에 이은 두번째 수상이다. 이로써 색각이상자를 위한 네이버 지하철노선도는 세계 3대 디자인상 중 2개에서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며, 네이버의 독보적 디자인 경쟁력을 입증했다.

특히, 이번 지하철 노선도 제작에는 실제 색각이상자들을 대상으로 심도 깊은 인터뷰와 동행 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반영해 가용성을 높였다. 그 결과, 기존 지하철 노선도로는 구분하기 어려웠던 2,4,7,9호선까지 명확하게 구분되어 색각이상자들의 많은 호응을 얻었다.

▲ 실제 색각이상자들의 시각에 비친 지하철 노선도 사례

주최 측은 지하철 노선도 색각 버전에 대해, “가장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인 지하철이, 색각이상자들에게는 선뜻 이용하기 어려운 복잡한 것으로 여겨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고 이를 디자인 요소로 해결했다는 점에서 큰 감동을 받았다”고 전했다.

한편, 지하철 노선도 색각 버전 외에도, 모바일과 PC를 넘나들며 텍스트,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글쓰기 도구인 ‘스마트에디터 3.0’역시 IDEA 본상에 오르며 사용성과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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