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만물지배 어디까지 왔는가?”라는 주제로 토크형식으로 진행

한국인터넷기업협회(회장 김상헌, www.kinternet.org,이하 인기협)는 23일(화) 오전 07시30분, 인기협 엔(&)스페이스(삼성동 소재)에서 한국인터넷기업협회가 주최/주관하고 네이버, 카카오, 구글코리아, 엔씨소프트, 이베이코리아, 넥슨코리아, SK커뮤니케이션즈, 온오프믹스,데브멘토가 후원하는 ‘2016 Good Internet Club 1차 행사’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인터넷의 만물지배 어디까지 왔는가?”라는 주제를 가지고 토크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최성진 사무국장(인기협)의 간단한 행사 소개로 시작된 행사는 김국현 대표(에디토이)가 진행하는 패널토크로 이어졌다. 패널로는 김준호 상무(인텔코리아), 임현 대표(유비파이), 이재관 본부장(자동차부품연구원), 김학용 교수(순천대학교)가 참여하였다.

오늘 참여한 패널들은 IoT 각 분야의 전문가로써 각자의 전문분야에 대해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패널들은 공통적으로 IoT를 활용한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집된 정보가 패턴화, 수치화 되어 개인과 사물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때 가능하다고 이야기 했다.

페널들의 각자의 분야에 대한 이야기를 살펴보면 김준호 상무는 “센서 기술의 향상이 중요하다. 사물에 부착되는 센서들이 게이트웨이를 통해 하나의 장소에서 취합되고, 취합된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좀 더 나아진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혁신이 일어날 것이다” 라고 말했으며,

이어 임현 대표는 “사물인터넷으로 인해 일자리가 감소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으나, 오히려 그 반대 일 수 있다. 없어진 일자리보다 더 많은 일자리가 생겨날 수 있다. 이는 사물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기술개발이 결국에는 다양한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드론을 활용한 항공택배 등이 그 예로 들 수 있겠다”고 말했다.

이재관 본부장은 “사물인터넷과 관련하여 요즘 핫 이슈로 떠오른 스마트카는 ICT와 제조의 융합으로 이루어진 것이며, 이러한 융합이 다양한 산업에서도 이루어진다면 사물인터넷은 더욱 발전할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사물인터넷 특히 스마트카 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의 노력도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학용 교수는 “지금의 IoT를 이용한 서비스는 단순한 인터페이스 전환에 불과했다. 지금까지의 IoT 기술이 기업에게 실질적인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비즈니스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의 패턴화, 수치화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2016 Good Internet Club은 매월 인터넷분야의 핫 이슈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각 회 차 별 주제 및 발표자·패널 그리고 촬영동영상 자료는 http://interclub50.dothome.co.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