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기업협회(회장 김상헌, www.kinternet.org,이하 인기협)는 23일(화) 오전 07시30분, 인기협 엔(&)스페이스(삼성동 소재)에서 한국인터넷기업협회가 주최/주관하고 네이버, 카카오, 구글코리아, 엔씨소프트, 이베이코리아, 넥슨코리아, SK커뮤니케이션즈, 온오프믹스,데브멘토가 후원하는 ‘2016 Good Internet Club 1차 행사’을 개최했다.

오늘 참여한 패널들은 IoT 각 분야의 전문가로써 각자의 전문분야에 대해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패널들은 공통적으로 IoT를 활용한 비즈니스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집된 정보가 패턴화, 수치화 되어 개인과 사물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때 가능하다고 이야기 했다.
페널들의 각자의 분야에 대한 이야기를 살펴보면 김준호 상무는 “센서 기술의 향상이 중요하다. 사물에 부착되는 센서들이 게이트웨이를 통해 하나의 장소에서 취합되고, 취합된 정보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좀 더 나아진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혁신이 일어날 것이다” 라고 말했으며,
이어 임현 대표는 “사물인터넷으로 인해 일자리가 감소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있으나, 오히려 그 반대 일 수 있다. 없어진 일자리보다 더 많은 일자리가 생겨날 수 있다. 이는 사물인터넷을 통한 다양한 기술개발이 결국에는 다양한 일자리를 만들어내고, 새로운 산업을 창출하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드론을 활용한 항공택배 등이 그 예로 들 수 있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학용 교수는 “지금의 IoT를 이용한 서비스는 단순한 인터페이스 전환에 불과했다. 지금까지의 IoT 기술이 기업에게 실질적인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비즈니스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는 정보의 패턴화, 수치화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2016 Good Internet Club은 매월 인터넷분야의 핫 이슈에 대해 논의하고 있으며, 각 회 차 별 주제 및 발표자·패널 그리고 촬영동영상 자료는 http://interclub50.dothome.co.kr 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