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구조상 인식 개선 어려워…동일 스펙 모집으로 해결해야 할 시기

"카드 때문에 파티를 못 들어가서 스트레스 받습니다"

스마일게이트 MMORPG '로스트아크'에서 최근 레이드 파티 찾기가 힘들다는 목소리가 커지는 가운데 로스트아크 전문 인플루언서 '죠니니'가 솔루션을 제시했다.

상위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시즌2 티어3 서비스 기간이 유지되고 하이퍼 익스프레스 이벤트가 거듭 진행되면서 평균 스펙이 높아져 파티 입장 경쟁률이 치열해졌다는 주장이다. 특히 돈을 써도 단 기간에 해결할 수 없는 카드 콘텐츠를 집었다.

죠니니는 28일 "신규 유저들도 겁을 먹어서 그런지 세상을 구하는 빛 카드 세트 18각성을 맞추고 오는 분들이 많다. 실제로 공개 파티 평균 스펙이 높아진 것은 사실이다"며 솔루션 콘텐츠를 시작했다.

그는 파티 입장에 난관을 느끼는 유저들에게 파티를 만드는 시도는 해봤는지 물었다. "파티 모집 밖에 숨어 있는 유저들이 정말 많다. 대부분 비슷한 스펙이다. 사실 그 질문에는 명쾌한 답이 없다. 스펙이 조금 좋지 않으면 비슷한 유저들과 파티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는 의견이다.

죠니니는 방송을 하지 않을 때 공개 파티로 레이드를 자주 다닌다. 인플루언서 입장에선 시청자들을 모아 파티를 구성하기 쉽지만 방송을 하지 않을 땐 일반 유저와 다르지 않았다. 인플루언서과 일반 유저 서로의 입장을 모두 파악하고 있었다.

최근 파티 입장 기본 커트라인이 많이 오르긴 해서 신규 유저들이 힘들 것 같다고 말하는 시청자의 의견에는 "방도가 없다. 하이퍼 익스프레스가 지난지 어느덧 3개월이 지났다. 파티 공대장이 받아주지 않는다면 정말 비슷한 파티 혹은 던전 입장 레벨에 걸친 유저들과 가는 방법 밖에 없다. 그래도 안 받는다면 본인이 직접 파티를 만들면 된다"고 전했다.

이 때 본인 스펙과 비슷한 유저가 왔는데 받아주지 않았다면 본인 잘못이라고 일침을 놨다. 주로 즐기는 시간과 신청 타이밍 문제 가능성도 덧붙였다. 최대한 유저가 많은 시간에 파티를 모집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는 조인이다.

- 파티 모집 관련 솔루션 콘텐츠 [출처: 죠니니 유튜브]

죠니니는 "안타깝지만 더 이상 세팅과 환경을 탓하는 것은 무의미하다. 계속 불평해봤자 인식이 바뀌지 않는다. 로스트아크를 즐기겠다면 본인이 맞춰야 한다. 쿠크세이튼 레이드에서만 느끼는 것이 아니다. 1540레벨 이후 아브렐슈드, 일리아칸 모드 마찬가지다. 고인물들도 다 같다. 결국 모두 겪어야 할 문제다"며 명쾌한 해답보다 현실적인 조언을 전했다.

이후 그는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자 파티 찾기 팁을 간단하게 설명했다. 최근 파티 모집 현황을 살펴보면 아브렐슈드 하드 1~4, 일리아칸 노말, 카양겔 2~3단계은 보통 서포터가 부족하다. 일리아칸 하드와 혼돈의 상아탑 노말은 상아탑이 많다. 혼돈의 상아탑 하드는 서포터가 없다.

죠니니는 "보통 공대장을 맡는 것보다 파티 들어가는 것을 좋아한다. 만약 파티 모집창에 구인글이 거의 없을 때 직접 만들면 정말 많이 온다. 아브렐슈드의 경우 2관문 내부 딜러, 3관문 별 기믹 처리를 맡는 것도 파티 모집 팁 중 하나다"고 전했다.

스펙이 낮은데 파티를 어떻게 잘 다니는 시청자 사례도 예시로 들었다. 그는 1/8, 2/8 등 인원 수가 얼마 차지 않은 파티를 공략한다. 5/8 이상은 경쟁률이 심하다는 이유다. 죠니니는 "이런 식으로 공략하면 조금 나아질 것이다"고 설명했다.

궁극적인 해결 방책은 스펙을 끌어올리는 것이다. 죠니니 설명에 따르면 파티 신청 시 거절을 많이 당하거나 본인보다 다른 사람을 받는 비율이 높아졌다고 생각될 때가 스펙 올릴 시기다. 파티 입장에 전혀 지장이 없다면 서브 캐릭터를 키울 시기다.

끝으로 죠니니는 "공개 파티 커트라인이 높아지는 것도 이해가 간다. 상위 콘텐츠와 숙제 콘텐츠가 많아지면서 소요되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 공개 파티로 모집하는 유저들을 100% 파악할 수 없다. 결국 가능성을 높이고자 스펙으로 결정하는 것이다. 로스트아크는 돈만 쓴다고 올라갈 수 있는 게임이 아니다. 시간이 필요하다"며 "주관적인 답변이다. 정답이 아니다. 참고만 해주길 바란다"고 마무리했다.

유저들은 "카드가 제일 문제는 맞다", "로스트아크는 레벨보다 전체적인 경험치가 중요한 게임이다", "아브렐슈드는 진짜 내부 딜러랑 별 기믹 처리만 해도 입장 가능성 크게 높아진다", "카드 시스템은 추후 허들이 걱정된다", "카드가 BM 요소라 건드리기도 쉽지 않을텐데", "유저 숙련도를 체크할 수 있는 미터기 같은 자료가 없으니 스펙을 따질 수밖에 없다" 등 죠니니 솔루션에 공감하면서 카드 등 허들 요소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