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영호-정명훈-정윤종-허영무 등 32강 출전, 김정우 아쉬운 패배, 죽음의 E조

WCS 시즌 2에 우승자 출신 선수들이 떴다.

스타크래프트2 월드 챔피언십 시리즈(이하 WCS)가 6월18일 WCS Korea 시즌2 스타리그가 개막했다. 10년 역사의 스타리그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유지하는 이번 WCS Korea 시즌2 스타리그에서는 32명의 출전자 중 우승자 출신 선수가 5명이나 포함되어 있어 눈길을 끈다.

이영호(KT Rolster_Flash), 정명훈(SK Telecom T1_FanTaSy), 정윤종(SK Telecom T1_Rain), 허영무(Samsung Khan_JangBi)와 아쉽게 32강에서 탈락한 김정우(CJ Entus_EffOrt) 등 역대 스타리그 우승자 출신 선수들은 각각 다른 배경을 가지고 있다.

WCS Korea 시즌2 스타리그에서도 32강 A조 1위로 가뿐히 16강에 진출한 이영호는 스타크래프트: 브루드 워(이하 브루드 워) 기반으로 펼쳐진 스타리그, MSL, WCG 메이저 대회 세 곳에서 모두 우승을 거둔적 있다. 또한 최초이자 마지막인 ‘골든 그랜드 슬램’ 기록 보유자이며 스타리그에서만 3번의 우승으로 골든 마우스 수상자에 등극한 정상급 선수다. 새로이 테란의 최강자로 떠오른 WCS 시즌 1 파이널 우승자 이신형(STX_INnoVation)의 라이벌로 꼽힌다.

승격강등전에서 3연승으로 프리미어 리그에 복귀한 정명훈 또한 박카스 스타리그 2010 우승 이후 좋은 성적을 유지해 온 선수다. 지난 시즌 32강 탈락의 아픔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번 시즌 32강 E조에서 ‘신리쌍’ 중 한명인 이승현을 꺾어야 한다.

정윤종은 5명 중 유일하게 옥션 올킬 스타리그 2012의 우승자이다. 2012년 10월 한 달에만 2012 WCS 아시아 파이널 우승과 스타리그 우승까지 2연속 우승을 거두며 최고의 자리에 등극했다. 하지만 올해는 WCS Korea 시즌 1 32강전에서 탈락하는 등 개인 리그 무대에서 크게 눈에 띄는 활약을 펼치지 못했다. 그러나 여전히 원이삭(SK Telecom T1_Parting)과 더불어 SK 텔레콤의 에이스다. WCS Korea 시즌2 스타리그 32강에서는 MVP의 에이스 카드 황규석(MVP_KeeN)과 맞붙는다.

허영무는 진에어 스타리그 2011과 Tving 스타리그 2012 우승을 통해 ‘마지막 브루드 워 우승자’로 e스포츠 팬들에게 상징적 인물이다. 그는 오는 25일 E조에서 WCS 시즌 1 파이널 진출자인 황강호(LG-IM_KangHo)와 첫 경기를 치르게 된다. 또한 ‘신리쌍’의 일원 이승현과 같은 스타리그 우승자 출신 정명훈과 한 조에 속하게 되어 어떤 플레이를 보일지 기대를 더한다.

그 밖에도 이번 시즌 출전 선수 중 스타리그를 제외한 국내외 주요 리그 우승 경력을 보유한 선수는 WCS 시즌1 파이널 우승자 이신형, WCS Korea 시즌 1 GSL 우승자 김민철(Woongjin Stars_Soulkey)을 비롯해 7명에 달한다. 32명 중 절반에 가까운 12명이 우승 경력을 보유한 선수들이다.

32강 8개 조 중 가장 우승 경력자가 많이 소속된 조는 E조이다. 3명의 우승 경력자인 허영무, 이승현, 정명훈에 준우승 경력자인 황강호가 가세하면서 ‘죽음의 조’를 완성했다. WCS 시즌 1 파이널 우승자인 이신형은 B조에서 8게임단의 이병렬(8th Team_Savage), 정우용(CJ Entus_Bbyong)에게 승리하며 조 1위로 16강에 진출했다.

A조에 속한 한국 지역 우승자 김민철은 독특한 전략으로 많은 고수들을 쓰러뜨려온 정승일(ROOT_YugiOh)에게 1경기를 내주었지만 패자전에서 신희범(LG-IM_Ragnarok)을 상대로 승리한 후 최종전에서 다시 만난 정승일을 꺾고 A조 2위로 16강에 올랐다.

한편, 6월 18일부터 온게임넷 주최로 WCS 시즌2 스타리그가 시작됐다. 유럽은 25일부터 프리미어 리그를 시작하며, 미국은 시즌 1 하부 리그를 마무리 한 후 두 번째 시즌의 상세 일정을 발표할 예정이다.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6시부터 진행되는 WCS Korea Season 2는 CJ E&M의 게임채널 온게임넷 및 블리자드의 WCS 포털(www.StarCraft2.com/WCS)을 통해 생방송으로 시청이 가능하다.

한경닷컴 게임톡 황인선 기자 enutty415@gmail.com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