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패하지 않는 의지력 훈련법' 등 삶의 깨알같은 지혜

"열망을 자극하라 누구나 새로운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봄이 오는 것을 시샘하는 듯 꽃샘추위가 계속되고 있는 3월 2주차 ‘책속의 한줄’을 소개한다.

금주에는 책속의 한줄에서 인기있는 책과 예스24의 베스트셀러에서 단 한 권만이 공통적으로 순위권에 진입했다. 2012년 10월에 출간한 찰스 두히그의 ‘습관의 힘’이다.

이 책은 ‘넛지’, ‘아웃라이어’ 이후 세계가 주목한 2012년 최고의 비즈니스 북이다. 습관은 고치면 좋은 것이고 못 고쳐도 그만이라는 단순한 것이 아니다. 습관은 삶과 죽음의 열쇠를 쥐고 있다. 습관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해야 습관을 지배할 수 있고 습관을 지배해야 자유 의지대로 행동할 수 있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다이어트를 하고, 육아를 돌보고, 일에서 성과를 내며 혁신적인 회사를 세우고 사회를 개혁하는 등 누구나 원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일들이 있다. 습관은 이 모든 일의 중심을 꿰뚫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우리가 왜 후회할 줄 알면서도 같은 일을 반복하게 되는지, 변화를 위한 우리의 노력이 얼마나 부질없었는지에 대해 깨달을 수 있다.

이 책에 있는 공감 한 줄을 살펴보자.

■ LATTE의 법칙, 실패하지 않는 의지력 훈련법

불쾌한 상황들을 생각해보고 그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네 계획을 워크북에 직접 써 보는 거야.
고객의 말을 귀담아듣고(Listen),
고객의 불만을 인정하며(Acknowledge),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을 취하고(Take action),
고객에게 감사하며(Thank),
그런 문제가 일어난 이유를 설명하라(Explain)

1980년대에는 의지력은 학습을 통해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이라 여겼다 이후, 정형외과 수술 환자 중 나이 드신 분들, 즉 변화를 완강히 저항한다고 생각되는 연령층에, 재활과정 설명서와 함께 ‘그 주의 목표는 ○○이다’를 명확하게 쓰기를 권유하고 회복정도를 비교하는 실험을 했다. 고통스러운 순간인 변곡점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미리 생각해보고, 기록함으로써 의지력을 습관으로 발전시켰던 것이다.”

■ 자유 의지에 따라 선택한 물길에서 마음껏 헤엄치자

습관이란? 윌리엄 제임스는 습관에 대해서. 또 습관이 행복과 성공에 미치는 역할에 대해서 많은 글을 남겼다. 그는 그의 대표작[심리학의 원리 The Principles of Psychology]에서 한 장을 통째로 습관에 할애하기도 했다. 그는 습관이 작동하는 원리를 가장 적절하게 비유할 수 있는 것은 물이라고 했다.

"물은 자신의 힘으로 길을 만든다. 한번 만들어진 물길은 물길을 점점 넓어지고 깊어진다. 흐름을 멈춘 물이 다시 흐를 때에는 과거에 자신의 힘으로 만든 그 길을 따라 흐른다." 이제 우리는 그 물길의 방향을 돌리는 법을 알고 있다. 자유 의지에 따라 선택한 물길에서 마음껏 헤엄쳐야 하지 않겠는가”

“열망을 자극하라 누구나 새로운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 운동을 더 하고 싶은가? 눈을 뜨자마자 체육관으로 직행하는 등의 신호와, 운동을 끝낸 후에 마시는 스무디 같은 보상을 선택하라. 그리고 스무디에 대해서, 혹은 운동을 끝낸 후에 밀려오는 엔드로핀에 대해 생각하라. 그런 보상을 기대하라. 결국에는 그 열망이 당신을 체육관으로 끌어갈 테니까”

예전 서바이벌 TV 프로그램 ‘위대한 탄생’의 심사위원들은 참가자의 노래 실력뿐만 아니라 마이크를 손가락으로 톡톡 치는 습관 혹은 다리를 사소한 떠는 습관까지 잡아냈다. 습관을 고치지 못하는 도전자는 가차 없이 탈락시켰다. 사소한 습관이 노래 실력에 미치는 영향은 아주 미세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런 사소한 습관을 고칠 때 실력의 100%를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소하더라도 잘못된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책을 통해 습관의 힘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자료제공: 책속의 한줄 (http://m.liking.co.kr/booksns)

한경닷컴 게임톡 황인선 기자 enutty415@gmail.com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