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대영 교수 부루마블] 미국-일본서는 주식보드게임 청소년 지도

[신대영 교수 부루마블] 미국-일본서는 주식보드게임 청소년 지도

봄을 맞을 준비가 되어 있나요? 벌써 제주도에는 유채꽃이 활짝 피어나고, 여수 및 거문도 에는 겨울 한파를 이겨내고 봄 쑥이 향긋한 봄내음을 전달하고 있네요. 따뜻한 봄을 맞이하여 우리가 여행할 도시는 지구상에서 가장 핫(Hot)한 도시 뉴욕입니다.

뉴욕은 누구나 다 알 듯이,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의 상업·금융·무역의 중심지입니다. 또한 뮤지컬, 패션, 영화, 음악 등 다양한 문화가 존재하는 뉴욕시는 문화의 중심지로도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뉴욕은 여러 가지 수식어로 대변됩니다. 그렇다면 여러 가지 수식어 중에서 수 천만 명의 인구를 수용하고 있는 메트로폴리탄 뉴욕을 가장 잘 대변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금융입니다. 뮤지컬이라면 영국 런던 웨스트엔드와 비교되고, 패션은 프랑스 파리, 이탈리아 밀라노와 비교됩니다.

그러나 금융은 전세계 어느 국가나 도시에서도 뉴욕과 경쟁할 수 없습니다. 뉴욕은 1920년대 이후에는 런던을 대신하여 세계 금융의 중심지가 되었다. 월가(街)를 중심으로 세계 금융시장을 좌지우지하고 있습니다.

유가 폭등, 환율 전쟁 등 경제적으로 큰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TV를 통해서 와이셔츠의 단추를 풀어헤치고 소매를 걷은 뉴욕 월가의 증권맨들의 분주한 모습을 보곤 합니다. 그들의 분주한 모습을 생각하면서 주식관련 테이블보드게임 슈퍼스탁스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슈퍼스탁스 보드게임은 증권시장의 가격결정 시스템과 주식 투자에 관한 투자전략 시스템을 간접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보드게임입니다.

첫째 투자자들의 주식에 대한 수요와 공급, 둘째 기업들의 영업활동, 셋째 시장의 정보나 루머들 등 주가를 결정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요인들이 시시각각 주식시장의 주식가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고, 주식 투자자들은 이러한 주식시장의 흐름속에서 최고의 수익을 올리기 위해 현명한 투자 결정을 해야 합니다.

또한 슈퍼스탁스 보드게임을 통해 주식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각 기업들의 활동과 그 영향, 세계의 경제 이슈 등 경제관련 지식과 애널리스트, 트레이드, 블루칩, 장외거래, 우량주 등 주식관련 용어들도 덤으로 배울 수 있어서 경제교육용 교재로는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과 일본에서는 주식게임으로 투자의 원리를 가르치기도 합니다. 슈퍼스탁스 보드게임은 비교적 간단한 게임규칙으로 어린이와 청소년들도 부모님의 지도 아래 재미있게 배우고 즐길 수 있습니다.

자녀들에게 경제교육을 가르치고 싶으시다면 제일 먼저 슈퍼스탁스 주식거래 보드게임으로 시작하시는 것은 어떠신지요?

보다 자세한 게임플레이 방법은 플레이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 주는 스페인의 역사 공부를 하기 위해서 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에서 만나겠습니다.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콘텐츠스쿨 게임전공 교수 lorica1127@ck.ac.kr

■신대영 교수는?
-현 게임물등급위원회 등급재분류자문위원
-현 (사)한국게임마케팅포럼 이사
-현 게임자격검정제도 운영위원회 위원
-현 (사) 한국보드게임산업협회 고문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