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 조건 까다롭지 않고 정산 대상 금액에 한도 없어 SME 활짝

네이버파이낸셜이 빠른정산 서비스를 이용하는 SME에게 4개월만에 총 1조원의 판매대금을 조기 지급했다.

빠른정산 서비스는 조만간 더욱 확대될 예정으로, 앞으로 네이버가 올해 새롭게 선보일 것으로 예고한 다양한 SME 자금지원 프로그램과 더욱 시너지를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파이낸셜㈜(대표이사 최인혁)이 ​​‘빠른정산’ 서비스를 통해 SME에게 현재까지 약 1조원의 판매대금을 빠르게 정산했다고 3일 밝혔다. 빠른정산 서비스의 일 평균 지급액은 약 2백억원으로, 온라인 쇼핑업계 최대 규모다.

네이버파이낸셜의 빠른정산은 자금회전에 어려움을 겪는 SME에게 배송완료 다음날 판매대금의 90%를 무료로 정산해주는 서비스로, 지난해 11월부터 시작됐다. 현재 국내 이커머스 업계 뿐만 아니라 아마존, 알리익스프레스, 큐텐, 징동 등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보다도 빠르게 정산하고 있다. 

단 4개월만에 1조원에 달하는 판매대금을 선지급할 수 있던 이유에 대해, 회사 측은 ‘SME 지원’ 이라는 서비스 목적에 맞게 빠른정산 이용 조건을 까다롭지 않게 설정했고, 유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타사들과 달리 판매자 별로 빠른정산을 받을 수 있는 대상 금액에 한도를 두지 않은 점을 꼽았다. 빠른정산 서비스는 스마트스토어 매출이 최소 3개월 연속 월 1백만원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으며, 대상자로 선정되면 정산 금액에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이처럼 서비스의 문턱이 낮을 수 있던 배경엔 스마트스토어 데이터를 바탕으로 빠른정산에 따른 회사 측의 리스크가 효과적으로 측정됐기 때문이다. 회사 측은 구매확정 전에 판매대금을 지급해도 어뷰징이나 폐업 등의 위험이 없을지를 판단하는 위험탐지시스템(FDS)을 통해 빠른정산 지급 후에 발생할 수 있는 리스크를 예측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최대한 많은 SME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 조건을 가능한 낮추고, 판매자에게 빠른정산 대상 금액의 한도 없이 제공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빠른정산 서비스가 가속화 되면서, 네이버가 예고한 다양한 SME 지원 프로그램과 더욱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앞선 2일 네이버는 올해 처음으로 진행된 <네이버 밋업>에서 창업 초기 6개월간 결제•매출 연동 수수료 면제, 마케팅 활동비 등을 지원하는 <스타트 올인원 프로그램>을 새롭게 선보일 것이며, 이를 통해 SME 자금지원을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네이버파이낸셜 최진우 총괄은 “FDS 기술 고도화를 바탕으로, 조만간 빠른정산 서비스를 보다 확대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SME 지원에 있어 업계 선도적인 금융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