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구글 트렌드 검색어 전체 1위는 싸이 ‘강남스타일’

올 한해 한국인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끌었던 검색어는 1위는 싸이의 ‘강남스타일’이었다. 게임검색어는 '디아블로3-LOL-애니팡'이 최고 인기였다. 구글코리아는 6일 사회, 경제, 문화 현상을 반영한 ‘2012년 구글 트렌드 검색어’를 발표했다.

디아블로3
10대 검색어는 ▶강남스타일 ▶해를 품은 달 ▶패션왕 ▶드림하이2 ▶디아블로3 ▶올림픽 ▶신사의 품격 ▶휘트니 휴스턴 ▶카카오스토리 ▶노스페이스 순이었다.

전세계 유튜브 누적 조회수 1위에 오르며 큰 화제가 된 ‘강남스타일’이 1위다.

이어 국민의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인기를 누렸던 드라마 ‘해를 품은 달’에 이어 유아인, 신세경 등이 주연으로 출연한 ‘패션왕’이 3위에, 강소라와 2AM의 정진운 등이 주연배우로 출연하며 큰 인기를 모았던 ‘드림하이2’가 4위를 차지하며 톱10에 드라마가 4개를 차지했다.

이색적인 것은 발매 전부터 국내 게임 팬들의 관심이 뜨거웠던 게임 ‘디아블로3’가 5위에 올랐다. 이어 올해 전세계인의 관심사였던 런던 올림픽이 6위, 올림픽 기간 때 방영됐음에도 높은 시청률을 보인 ‘신사의 품격’이 7위에 올랐다.

그리고 한국인에게 영화 ‘보디가드’와 주제곡 ‘I Will Always Love You’로 잘 알려진 휘트니 휴스턴의 사망소식에 트렌드 8위에 올랐다. 카카오스토리와 노스페이스가 9위와 10위였다.

지역 분포를 보면 ‘강남스타일’은 대전, 경기, 인천, 부산 순으로 높은 검색량을 기록한 반면, ‘해를 품은 달’과 ‘패션왕’은 모두 제주, 전남, 광주 순으로 높았다.

LOL의 아리 캐릭터
게임의 경우 전세계 1000만장을 기록한 ‘디아블로3’가 국내에서도 검색어 1위 차지를 했다. 또한  카카오톡 입점 게임 ‘애니팡’을 비롯한 6위에 오른 '드래곤플라이트' 등 모바일 게임도 강세가 두드러졌다.

게임 부문 Top 10 구글 트렌드 검색어는 ▶디아블로3 ▶리그 오브 레전드 ▶애니팡 ▶서든 어택 ▶신선도 ▶드래곤 플라이트 ▶사이퍼즈 ▶룰 더 스카이 ▶메이플스토리 ▶블레이드&소울 순이었다.

‘디아블로3’에 이어 출시 후 PC방 점유율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LOL)가 2위를 차지했다. 3위에는 ‘애니팡’ 신드롬을 불러일으키며 국민게임으로 부상한 ‘애니팡’이 올랐다.

애니팡
이 외에도 ‘드래곤 플라이트’가 6위에, ‘룰 더 스카이’가 8위에 오르며 기존 PC용 게임의 자리를 위협했다. 이 외에도 FPS 게임 부문에서 지속적인 인기를 보이는 ‘서든 어택’이 4위에, 중국에서 큰 반향을 불러 일으킨 ‘신선도’가 5위에 올랐다.

■ TV 프로그램 부문
▶해를 품은 달 ▶패션왕 ▶드림 하이2 ▶신사의 품격 ▶보이스코리아 ▶옥탑방 왕세자 ▶닥치고 꽃미남 밴드 ▶샐러리맨 초한지 ▶각시탈 ▶무신

■ 영화부문-한국 영화 모두 차지
▶후궁 ▶부러진 화살 ▶건축학 개론 ▶은교 ▶연가시 ▶하울링 ▶범죄와의 전쟁 ▶화차 ▶도둑들 ▶페이스 메이커

■ IT기기 부문
▶갤럭시 노트 ▶갤럭시 S3 ▶갤럭시 빔 ▶갤럭시 M Style ▶옵티머스 뷰 ▶갤럭시 노트 2 ▶프라다폰 3.0 ▶아이패드 3 ▶아이폰 4S ▶갤럭시 넥서스

■ 음악 부문
▶싸이 강남스타일 ▶빅뱅 블루 ▶비스트 이럴 줄 알았어 ▶티아라 러비더비 ▶현아 트러블 메이커 ▶샤이니 셜록 ▶이하이 Mercy ▶빅뱅 사랑먼지 ▶아이유 너랑나 ▶예은 Hello To Myself.-유튜브 누적 조회수 전세계 1위 ‘강남스타일’(2012년 12월 05일 10시40분 기준 조회수: 884,268,783)

한경닷컴 게임톡 박명기 기자 pnet21@naver.com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