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판교 R&D 센터, 직원 근무환경 꾸준히 개선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가 ‘일하기 좋은 공간, 꿈을 실현해 나가는 공간’을 표방하며 직원들의 건강하고 균형 있는 삶을 꾸준히 지원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게임업의 특수성을 반영하고, 직원들의 Work & Life Balance(일과 생활의 균형, 워라밸)를 위해 근무환경을 꾸준히 개선하는 중이다.

엔씨소프트 내부에는 다양한 콘셉트의 회의실부터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라운지가 곳곳에 있으며, 전문의가 상주해 있는 ‘메디컬센터(병원)’, 다양한 운동기구와 프로그램이 있는 ‘피트니스’를 포함하여 농구, 족구, 배드민턴 등의 운동을 즐길 수 있는 체육관 등 직원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배려가 곳곳에 담겨있다. ‘엔씨푸드코트(사내 식당)’을 통한 중식 및 석식 제공, 직원들의 자녀를 돌봐 주는 ‘웃는 땅콩’ 어린이집, 직원들이 학습과 배움의 쉼터인 ‘라이브러리(도서관)’와 ‘엔씨유니버시티(NC University)’ 등을 운영 중이다.

사내 병원부터 어린이집까지 복지 환경 마련

직원들의 건강을 위해 언제든 이용할 수 있는 사내 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메디컬센터에는 회사 소속의 전문 의사가 상주해 있다. 컴퓨터를 장시간 사용하는 IT업종의 특징으로 흔히 발생할 수 있는 신경계 및 근골격계 질환에 대한 치료뿐만 아니라, 내과, 소아과, 피부과 질환, 각종 질환의 진단과 치료는 물론,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질병 예방과 개개인의 취향을 고려한 맞춤 치료도 제공받을 수 있다. 메디컬센터에는 척추 견인치료기, 통증 레이저 치료기 등 최신 의료 장비와 물리치료 장비들을 보유하고 있어 전문적인 치료가 가능하며, 평소에 건강에 대해 궁금했던 부분들도 편안하게 상담 받을 수 있다.

더불어 엔씨는 국내 최고 수준의 보육지원으로 사내 어린이집의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직원들의 자녀를 돌봐주는 어린이집 ‘웃는땅콩’에서는 뛰어난 수업 커리큘럼과 유기농 식단을 제공하고 있어, 직원들이 육아에 대한 부담을 덜고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엔씨 사내 어린이집 ‘웃는땅콩’은 사옥 1층과 2층, 외부 놀이터를 포함하여 500평에 이르는 공간을 활용하고 있다. 웃는땅콩은 만 1세부터 만 5세까지 최대 200명의 임직원 자녀(영유아)가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고 있다. 집처럼 좋아하고 편안한 일상을 보낼 수 있는 환경과 정서적 안정 및 공간 지각력을 키울 수 있는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한다. 유아교육 전공자로 구성된 약 45명의 전문교사와 간호교사, 영양사, 조리사 선생님들이 상주하고 있다.

내부 전체적으로 자작나무를 이용해 자연 친화적인 마감재를 사용하였고, 모든 공간에 햇빛이 들어오는 유리 벽체를 사용하는 등 집처럼 편안하면서도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1층과 2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층은 만 1~2세, 2층은 3~5세를 위한 보육실로 구성되어 있다. 1층과 2층을 이어주는 중층계단이 있고, 곳곳에 놀이시설이 마련되어 있다.

웃는땅콩은 정부가 추진하는 어린이집 평가인증에서 재인증을 통해 가장 높은 등급인 A등급으로최우수평가를 받았다. 어린이집 평가인증 제도는 정부가 2006년부터 시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보육시설 평가인증제도로, 시설, 교육, 영양, 안전 등 다양한 평가지표를 바탕으로 평가결과를 공개하는 제도다. 엔씨소프트는 2015년 처음 평가를 받았던 당시에도 최고점인 100점을 받아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한, 국가에서 제공하는 기본 교육 과정뿐만 아니라 영어와 중국어 등 외국어를 경험할 있는 커리큘럼(Curriculum, 교육과정)을 사내 전담 부서에서 직접 기획/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직원들 위한 사내 푸드코트와 카페, 스파까지

사내식당 ‘엔씨푸드코트’에서는 직원들을 위해 중식, 석식(야근 직원)을 무료로 제공(조식은 직원 부담)하고 있다. 한식, 양식, 분식 등 여러 종류의 메뉴들이 푸드코트 형식의 총 6가지 코너에서 매일 새로운 메뉴를 제공한다. 이 외에도 테이크아웃 코너를 운영하면서 도시락, 죽, 샐러드 등 6가지 메뉴를 제공하고 있다. 매일 점심에는 샐러드바도 운영하고 있으며, 매주 수/금요일 점심 테이크아웃 메뉴로 직접 빵을 구워 제공한다. 아침에는 백반 메뉴와 테이크아웃 메뉴를 운영한다. 식사 공간 및 좌석 규모도 756평, 780석으로 마련되어 있다. 푸드코트는 N타워와 C타워 중앙에 위치해 있어 자연채광으로 쾌적한 환경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다.

엔씨 판교R&D센터에는 사내 카페 ‘엔씨카페’ 2곳이 있다. 1층 ‘엔씨카페1’은 최근 커피 문화 트렌드를 반영한 공간으로 2020년 리뉴얼 오픈했다. 커피 문화 트렌드를 반영해 언더카운터 커피머신, 자동 브루잉머신, 로스팅기계 등 최고 수준의 장비들을 갖추고 있다. 글로벌 커피 애호가들에게 호평 받는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엄선해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등 다양한 커피를 맛볼 수 있다.

2층에 위치한 ‘엔씨카페2’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커피와 음료를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엔씨(NC)는 성남시와 다문화 가정 이주여성 일자리 창출에 관한 협약을 맺고, ‘엔씨카페2’를 이주여성들과 함께 운영하는 다문화 카페공간 공간으로 기부한 바 있다. 카페 운영에 필요한 모든 시설과 장비 등을 회사에서 지원하며, 카페에 근무하는 이주여성들도 사내 복지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판교R&D센터에는 직원들의 체력단련을 위한 피트니스, 실내체육관, 스파가 지하 1, 2층에 위치해 있다. 스파에는 개인별 샤워부스와 쾌적한 탕 뿐만 아니라 동시에 약 40명 이상이 이용할 수 있는 찜질방도 마련되어 있다. 피트니스 센터는 최대 250명이 이용할 수 있는 엔씨인 전용 체력단련 공간이다. 최고급 운동기구와 운동 처방사 및 전문 트레이너가 있어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한, 최신 취미생활 트렌드 및 직원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다양한 GX(Group Exercise) 프로그램, 개인 및 그룹 PT(Personal Training), 기구 필라테스, 실내 골프연습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면적 약 100평 규모의 실내체육관에는 정규 농구 코트가 설치되어 있다. 풋살, 농구, 배드민턴 등과 같이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하는 운동도 즐길 수 있으며, 관련 운동 물품 또한 구비되어 있다.

엔씨유니버시티와 엔씨라이브러리로 학습과 성장 제공

엔씨는 2013년부터 회사 가치를 공유하고 직원들의 학습과 성장을 위해 ‘엔씨유니버시티(NC University)’를 운영 중이다. 판교 R&D센터 3층에 위치한 엔씨유니버시티는 세미나홀, 강의실, 토의실, PC강의실, 라운지 등 각종 교육 공간으로 구성된다. 매년 평균 200여개 수업이 온/오프라인으로 개설되며 ‘엔씨유니버시티 이러닝 센터’ 뿐만 아니라 외부 온라인 학습 플랫폼에서의 학습도 지원한다. 개발사답게 게임기획, 개발, 아트 등 기술 관련 수업들이 전체 수업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며, 리더십, 문화예술, 스토리텔링 등 분야별 수업도 열린다.

직원들은 학습 주제, 참석 인원 등에 따라 엔씨유니버시티 공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으며, 회사가 마련한 교육 프로그램 외에도 조직별 세미나, 워크샵, 기타 동호회 및 스터디에 참여할 수 있다. 사내 개발자 컨퍼런스, 인공지능 세미나 등 직원들이 보유한 전문 기술과 지식을 공유하고 연결하는 공간으로도 활용된다.

엔씨유니버시티는 교육 프로그램 외에도 사내∙외 전문가를 초청하는 문화수업 ‘엔씨 컬쳐 클래스(NC Culture Class)’도 연 4회 이상 진행하고 있다. 문화평론가/작가 강연, 음악 공연 등 다채로운 수업이 마련되어 업무 외적으로 새로운 지식과 교양을 쌓을 수 있다. 가족, 친구 등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강연도 열려 직원들의 참여도가 높다. 엔씨 컬쳐 클래스를 다녀간 명사들은 나영석 PD, 만화작가 윤태호, 소설가 김영하, 비올리스트 리처드 용재 오닐, 록 그룹 페퍼톤스 등이 있다.

또 엔씨라이브러리는 2005년 임직원들의 게임 개발 업무를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작되어, 현재업무 관련 도서부터 여행, 인테리어, 취미활동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들이 갖춰져 있다. 업무 지원뿐 아니라 복리후생 의미로도 크게 자리 잡았다.

엔씨라이브러리는 판교R&D센터 12층 N타워와 C타워를 연결하는 통로에 오픈형 라이브러리로, 건물 내 자연채광과 전망이 가장 좋은 공간에 위치하고 있다. 라이브러리 중앙에 위치한 하늘정원은 야외에서 휴식을 취하며 독서를 즐길 수 있는 인기 독서 공간이다.

엔씨라이브러리에는 총 4만 2천여종의 국내외 도서와 정기간행물, 멀티미디어가 구비되어 있다. Concept Art Zone(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설정집 등), Life & Kids Zone, Game Zone, Multimedia Zone, 신간도서, 추천도서 등으로 나뉘어져 있다. 특히, 몬스터, 전쟁장비, 의상, 배경, 동∙식물 사진자료 서적이 마련된 사진자료집 구역은 업계 최고 수준의 방대한 양을 자랑한다. 사진자료는 게임 속 캐릭터 등을 포함한 콘텐트 디자인 작업에 활용되고 있다.

또한, e-Library를 통해 전자책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여 직원들은 온/오프라인으로 다양한 자료를 열람할 수 있다. 현재 6천여권의 전자책을 보유하고 있으며, 엔씨라이브러리와 NC e-Library에 소장되지 않은 자료는 희망 자료로 신청 가능하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