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에는 자체개발작 출시로 퀀텀점프 도모

웹젠(대표 김태영)이 6일 2019년 연간실적을 공시했다.

웹젠의 2019년 실적은 영업수익(매출)이 1761억원으로 전년(2018년) 대비 19.6% 하락했다.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518억원, 422억원으로 각각 24.8%, 15.9% 줄었다.

4분기만 놓고 보면 영업수익은 438억원, 영업이익 147억원, 당기순이익 92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2018년 4분기) 대비 매출은 14.6% 감소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23.8%, 67.0% 올랐다.

2019년 국내에서 출시한 신작 게임들의 흥행이 부진하면서 국내 매출은 감소했으나, 하반기에는 해외시장 다각화 전략으로 성과를 거두면서 그 폭을 상쇄했다.

웹젠은 올해 직접 개발한 ‘R2모바일(가칭)’의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국내외에서 고른 실적성장과 사업확대를 꾀한다는 방침이다. ‘R2모바일’은 웹젠에서 13년 넘게 인기리에 서비스되고 있는 PC온라인게임 ‘R2(Reign of Revolution)’을 원작으로 하는 모바일게임이다.

웹젠의 캐시카우인 ‘뮤(MU)’ IP사업은 국내외에서 꾸준히 사업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웹젠은 이미 상반기 국내 출시계획을 공지한 웹게임 ‘뮤 이그니션2’을 출시하고, 이르면 상반기 중 신작 모바일게임 ’뮤 아크엔젤’을 국내에 출시하는 일정을 검토 중이다.

‘뮤 아크엔젤’은 현재 출시된 PC온라인게임 ‘뮤 온라인’과 모바일게임 ‘뮤 오리진1,2’를 잇는 ‘뮤(MU)’시리즈의 스핀오프(Spin-off, 번외편)에 해당된다.

웹젠은 여러 외부요인에 따른 시기적인 변수를 감안해 ‘뮤’ IP 게임들의 출시일정을 조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 게이머들이 가장 선호하는 수집형 게임도 이미 확보하고 하반기 일본시장 진출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 ‘프로젝트A(가칭)’로 진행 중인 해당 게임은 콘솔게임 급의 방대한 시나리오와 애니메이션, 액션연출을 더한 수집형 액션RPG다. 웹젠은 일본에서 ‘프로젝트A’를 먼저 출시하고, 한국과 글로벌서비스 사업 일정을 따로 확정해 게임정보를 공개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동남아시아에서는 태국의 대형 게임서비스사(퍼블리셔)인 ‘플레이파크’와 ‘뮤 온라인’ 게임서비스 계약을 체결하고 현지화 작업을 마무리하고 있다. 모바일게임 ‘뮤 오리진’ 시리즈는 이미 태국 등에 출시돼 2년 넘게 매출 상위권에 자리 잡고 있다.
 
웹젠의 김태영 대표이사는 “올해 국내외 게임시장은 게임기술과 시장환경에서 어느 해보다 급격한 변화와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연구/개발과 사업은 물론 운영 등 전 부문의 혁신과 조직문화 개선을 강조하며 시장변화에 준비하고 있다”면서 “사업적으로는 게임개발 및 서비스기술을 확보하며 투자한 신작들을 출시해 확고한 성장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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