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 유지 랜드스케이프 편집 등 비주얼 퀄리티 및 생산성을 높여주는 다양한 신규 기능

에픽게임즈 코리아(대표 박성철)는 게임뿐 아니라 일반산업 분야를 위한 신규 기능이 대거 추가된 언리얼 엔진 4.24 버전이 업데이트됐다고 10일 발표했다.

이번 언리얼 엔진 4.24는 ▲변경유지 랜드스케이프 편집  ▲물리 기반 스카이 애트머스피어 컴포넌트 ▲스크린 스페이스 글로벌 일루미네이션 ▲헤어와 퍼 렌더링 및 시뮬레이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향상 등 비주얼 퀄리티와 생산성을 높여주는 신규 기능들이 다수 추가됐다.

‘변경 유지 랜드스케이프 편집’ 기능을 이용하면 언리얼 에디터에서 드넓은 지형을 더 편리하게 만들고 수정할 수 있다. 

‘물리 기반 스카이 애트머스피어 컴포넌트’는 AAA급 게임이나 건축 시각화 분야에 유용한 기능으로, 몇 번의 클릭으로 석양이나 스페이스 뷰 등 사실적인 리얼타임 야외 환경을 제작할 수 있다. 

‘스크린 스페이스 글로벌 일루미네이션’은 한 오브젝트에 반사되는 빛이 다른 오브젝트 색상에 영향을 주는 자연스러운 간접 라이팅 효과를 구현할 수 있다.

‘헤어와 퍼 렌더링 및 시뮬레이션’ 기능은 DCC 애플리케이션에서 제작한 그룸(Groom)을 활용하여 수천 개의 포토리얼한 머리카락을 실시간으로 시뮬레이션하고 렌더링할 수 있게 한다. 

한편, 지난 4월, 4.22 업데이트부터 정식 지원되었던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은 이번 버전에도 최적화와 안정성을 더욱 향상하고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됐다. 대규모 월드를 지원하는 최고 수준의 인스턴싱 지원, 픽셀 디노이징에 리플렉션 멀티 샘플 추가, VR과 분할 스크린을 위한 멀티뷰 지원 등이 포함된다.

이와 함께, ▲언리얼 스튜디오의 언리얼 엔진 통합 ▲비주얼 데이터프렙 ▲프로젝트 생성 워크플로 향상 ▲라이브 유니버설 신 디스크립션 스테이지 ▲nDisplay 셋업 향상 등 건축과 제조, 자동차, 영화, 방송 등 광범위한 일반산업 분야를 위한 여러 가지 신규 기능들뿐 아니라 다양한 툴과 샘플들이 업데이트되었다.

이번 4.24 버전부터 언리얼 스튜디오가 언리얼 엔진에 통합되어 언리얼 스튜디오의 모든 기능을 언리얼 엔진에서 무료로 제공한다. 특히, 언리얼 스튜디오의 주요 툴세트였던 데이터스미스를 통해 3ds Max, 스케치업 프로(SketchUp Pro), Cinema 4D 그리고 다양한 CAD 및 BIM 포맷에서 가져온 전체 신(Scene)을 원활하게 변환할 수 있고, 기본적인 스태틱 메시 편집, UV 프로젝션 등의 다양한 툴도 이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아폴로 11호 미션 AR 홀로렌즈 2 샘플이 제공되고, 퀵셀 메가스캔을 사용할 수 있게 되는 등 언리얼 엔진 개발자 커뮤니티를 위한 다양한 샘플과 애셋들이 업데이트됐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