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술 활용한 디지털 지역화폐-금융인프라 등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문재인 대통령 주재 ‘규제자유특구, 지역 주도 혁신 성장의 중심' 시도지사 간담회. 사진=청와대]

부산광역시가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로 최종 확정됐다.

정부는 23일 서울정부청사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2차 규제자유특구 위원회를 개최하고, ▲ 부산 블록체인 ▲대구 스마트웰니스 ▲세종 자율주행실증 ▲전남 e모빌리티 ▲강원 디지털 헬스케어 ▲충북 스마트안전제어 ▲경북 차세대 배터리리사이클링 등 7대 특구를 선정했다.

특히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선정에 대해서는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전 부산 누리마루 APEC 하우스에서 ‘규제자유특구, 지역 주도 혁신 성장의 중심’을 주제로 열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문재인 대통령은 “산업화 시대의 규제혁신은 선택의 문제였지만, 업종과 권역이 융합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규제혁신은 생존의 문제”라며 부산의 블록체인 특구 지정에 선진 기술 확보와 지역 경제 활성화의 의미를 강조했다.

주무 부처인 중소벤처기업부는 부산 블록체인 특구의 취지와 관련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지역화폐, 관광, 수산물 이력관리서비스 실증, 지역 금융 인프라 연계를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한다”고 밝혔다.

[브리핑하는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3일 브리핑을 통해 “지방에 신산업과 관련한 덩어리 규제를 풀고 재정을 지원해 지역경제를 육성하는 규제자유특구가 오늘 역사의 첫 단추를 꿰었다. 첫술에 배부를 수 없기에 1차에서 얻은 개선사항을 교훈삼아 보다 나은 혁신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규제자유특구 위원회는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는 생산유발 효과 895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629억 원, 고용유발효과 681명, 기업유치 및 창업 효과 250개사가 예상되며, 블록체인 및 응용 산업 육성과 함께 기존 지역강점산업(물류, 관광, 금융 등)의 고도화로 지역경제 활성화 기대한다”고 밝혔다.

부산 블록체인 특구는 해운대구, 남구 등 11개 지역에 위치한다. 시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299억 원 규모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