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도서전 22일 북콘서트 ‘그림책으로 보는 분단과 평화의 두 풍경’

서울국제도서전에는 특별한 북콘서트과 사인회가 즐비하다. 특히 작가가 읽어주는 동화책 상영이 주목을 받고 있다.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서울국제도서전 이벤트홀1서는 22일 오후 6~7시 ‘막두’ 정희선 작가와 ‘봄이의 여행’ 이억배 작가가 북콘서트를 연다.

제목은 ‘그림책으로 보는 분단과 평화의 두 풍경’이다. 아동문학평론가 김지은이 진행하는 이 북콘서트에는 정희선 작가의 ‘막두’와 이억배 작가의 ‘봄이의 여행’을 소개한다.

[그림책 '막두']

‘막두’는 1950년부터 2019년까지 건너오는 이야기다. 막두는 한국전쟁 피란길에 부모님과 헤어졌다. 어린 막두는 영도다리가 보이는 자갈치시장에 자리를 잡고 60년 세월을 굳세게 살아 온 막두 할매가 되었다. 마치 영화 ‘국제시장’의 주인공 같은 느낌이다.

‘봄이의 여행’은 2019년부터, 빠르면 몇 년부터 몇 십 년이 지난 시점을 향해 건너가는 이야기다. 실향민 할아버지를 따라 장터 여행을 다니는 아이의 시선을 담았다. DMZ 평화공원을 지나 원산, 북청, 나진 장을 거쳐 유라시아 횡단열차를 타고 배낭여행을 떠난다.

[그림책 '봄이의 여행']

분단의 현실과 평화의 꿈에 대한 두 작가의 염원과 추억을 담은 봄이와 막두가 빚어내는 두 풍경의 이야기가 콧날이 시큰하다.

김지은 평론가는 “다시 6.25이다. 69년이 되었다. 두 권의 그림책과 함께 100년 정도의 시간 여행을 할 생각이다. 분단과 평화를 다룬 이 두 권의 그림책을 읽는 의미가 각별하다. 그림책이 그런 미래를 위해서 무슨 일을 할 수 있을 것인가를 고민하는 시간을 마련했다”고 북콘서트의 취지를 설명했다.

단아하고 정감어린 두 그림책을 읽다보면 드넓은 자갈치시장이나 아득한 피난길, 장마당과 풍물패의 복작복작한 틈바구니에서 막두와 봄이를 찾는 즐거움도 쏠쏠하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