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에반젤리즘 최고 책임자, 유니티 엔진 발전 방향 제시

[칼 캘러워트 유니티 글로벌 에반젤리즘 최고 책임자]

“현재 유니티는 모바일을 위한 최고의 개발 플랫폼이다. 하지만 미래에는 PC와 콘솔에서 하이엔드 퍼포먼스를 구현할 때도 최고의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예상한다.”

종합 개발 플랫폼 유니티가 2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개발자 컨퍼런스 ‘유나이트 서울 2019’ 기자간담회에서 유니티 엔진의 발전 방향을 제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데이비드 헬가슨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창립자, 김인숙 유니티코리아 대표, 준보 장 유니티 중화권 대표, 칼 캘러워트 유니티 글로벌 에반젤리즘 최고 책임자, 존 엘리엇 유니티 기술 이사 및 스포트라이트팀 책임자, 울라스 카라드미르 유니티 Core부문 부사장, 김정우 삼성전자 수석이 참석했다.

칼 캘러워트 유니티 에반젤리즘 최고 책임자는 유니티 엔진의 발전 방향을 제작(Create), 운영(Operate) 및 수익화(Monetize)의 3개 분야에 걸쳐 제시했다. 개발자가 최고의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지원하며, 제작에 사용한 엔진에 관계없이 모든 개발자가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운영을 지원하는 한편 게임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신규 사용자를 확보하며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공해 더 많은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내용이 핵심이다.

그는 “유니티는 지난 몇 년간 그래픽에 많은 투자를 했다”며 “지금도 파트너십과 혁신을 통해 미래에 대한 대비책을 계속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하드웨어 사양들이 점차 좋아짐에 따라 엔진 성능 향상도 발맞춰 가겠다는 설명이다.

유니티는 최근 유니티 엔진의 최신 버전인 ‘Unity 2019.1’을 공개하며 경량렌더 파이프라인(Lightweight Render Pipeline), 버스트 컴파일러(Burst Compiler) 및 셰이더 그래프(Shader Graph)를 비롯하여 약 300여 개의 새롭고 향상된 기능들을 선보인 바 있다. 칼 캘러워트는 여기에 더해 고해상도 렌더 파이프라인(High-Definition Render Pipeline), AR 파운데이션(AR Foundation) 등 차세대 엔진이 가져올 새로운 기능 등 고퀄리티의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요소들이 조만간 정식 추가될 것이라고 예고했다.

개발자 수익화 지원의 대표적인 사례로 유니티가 최근 발표한 UDP(Unity Distribution Portal) 플랫폼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UDP는 개발자들의 콘텐츠를 유니티와 제휴된 모든 앱마켓 및 앱스토어에 하나의 빌드를 가지고 자동으로 출시시켜주는 플랫폼 서비스다. UDP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개발자들은 향후 UDP를 통해 자신들의 콘텐츠를 유니티와 제휴된 모든 앱마켓 및 앱스토어에 자동으로 출시할 수 있게 된다.

유니티측은 “현재 동남아시아와 중동 지역의 로컬 앱마켓이 연동되어 있고, 한국의 원스토어는 다음 달 연동될 예정”이라며 “인도에도 하반기에 연동이 되며, 중국과는 협의중”이라고 밝혔다.

[김정우 삼성전자 수석]

한편 현장에서는 유니티와 삼성전자의 협업 사례도 발표됐다. 김정우 삼성전자 수석은 삼성 갤럭시 S10과 갤럭시 폴드와 같은 플래그십 기기에서 유니티 기반의 모바일 게임 구동을 향상시키는 ‘어댑티브 퍼포먼스(Adaptive Performance)’에 대한 발표를 진행했다. 김 수석은 “삼성전자는 게임의 품질을 필요에 따라 적합하게 관리해주는 갤럭시 게임 SDK를 발표한 바 있는데, 개발 엔진을 통해 제공하는 게 좋은 방법이라는 판단이 들어 유니티와 협력하게 됐다”며 “어댑티브 퍼포먼스는 이제 막 시작됐으며, 앞으로 삼성전자와 유니티는 긴밀한 협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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