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새벽부터 전 세계에서 일부 기능 오류 발생…인스타그램도 먹통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미국을 비롯해 유럽, 아시아 등 전 세계에서 일시적으로 오류가 발생해 유저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외신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미국 시간으로 13일 정오부터 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했으며, 메시지 전송과 메신저 기능 등이 제한됐다. 한국에서는 14일 새벽부터 메시지 전송 등 기능이 불가능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페이스북 오류’, ‘인스타그램 오류’가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에 등장하기도 했다.

페이스북 계정으로 모바일게임 계정을 연동한 유저들도 큰 불편을 겪었다. 대다수의 모바일 게임은 가입 절차를 간소화하기 위해 구글이나 페이스북 계정을 연동한 로그인 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페이스북 서비스에 오류가 발생할 경우 모바일게임 접속이 불가능하다. 일부 모바일게임에는 로그인 불가 현상으로 인해 유저들의 항의가 이어지기도 했다.

현재 페이스북 불통 사태의 원인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았으며, 인스타그램은 14일 오전 현재까지도 오류로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페이스북은 전세계적으로 22억명, 인스타그램은 10억명이 이용하는 글로벌 소셜미디어 서비스다.

페이스북 대변인은 “일부 사용자들이 접속에 어려움을 겪고 제휴 앱에도 접근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