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분기 매출 9억900만 달러로 24% 증가…시장 예상치 상회

글로벌 소셜 미디어 트위터는 7일(미국 샌프란시스코 현지 시간) 4분기 실적 발표에서 사상 최대 매출액 9억900만 달러를 발표했다. 트위터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으며, 시장 예상치인 8억7천만 달러를 크게 상회했다. 이 중 광고 수입은 7억91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3% 늘어났다.

일반회계기준(GAAP) 순이익은 2억5500만 달러, 상각전영업이익(EBITDA)은 3억9700만 달러로 이익률 28%를 기록해 매출과 이익 모두 시장의 예상보다 큰 폭으로 상승했다.

특히, 이번에 처음으로 공개한 유료화 일간활성사용자수(mDAU, monetizable Daily Active Users), 즉 하루 한 번 이상 로그인 해 광고를 소비하는 이용자수는 1억2600만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9% 상승했다.

트위터는 2018년 스팸 활동을 막기 위한 로그인 인증 절차를 강화하고, 머신 러닝을 활용한 수상한 매크로와 봇 계정의 제어 확대 등 지속적인 ‘헬스’ 프로젝트를 시행해왔다. 트위터는 “이러한 결과로 월간활성사용자수는 전분기 3억2600만 명에서 3억2100만 명으로 감소했다”며 “하지만 지난해 유해게시물 신고 건수가 전년 대비 16% 감소했고, 일간활성사용자수는 증가해 성공적인 결실을 맺었다”고 전했다.

프로덕트 업데이트와 파트너십의 확대도 트위터의 지속 성장에 한 몫 했다. 반응이 좋은 인기 트윗을 먼저 볼지, 알고리즘 없이 시간순으로 볼지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홈 타임라인을 개편했다. 트위터에서 KPOP 팬덤이 강한 것에 착안해 다양한 미디어, KPOP 기획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KPOP 콘텐츠에 특화된 인스트림 비디오 광고 상품을 글로벌 22개국 대상으로 출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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