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글로벌 결산, 파트너-제휴 회원 2017년 대비 86%↑ 고공행진

[닌자는 ‘포트나이트’로 66만7000명 동시 시청자를 모아 ‘개인 채널 지존’에 올랐다. 방송캡처]

e스포츠 개인방송 글로벌 최강자 트위치가 2018년 파트너 및 제휴 회원의 수는 2017년 대비 86% 이상 증가했다. 제휴 회원은 24만 8000명 이상이며 7800명 이상의 스트리머가 새롭게 파트너가 되었다.

트위치가 2018년의 다양한 글로벌 이슈와 결산 자료를 공개했다. 2018년은 전세계적으로 트위치 스트리머들의 수익 창출과 시청자들의 시청 시간 측면에서 큰 폭으로 도약하는 멋진 해였다.

■ 스트리머, 2017년 200만 명-2018년 300만 명 이상 수직상승

2018년에 트위치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파트너 및 제휴 회원의 수는 2017년 대비 86% 이상 증가했다. 제휴 회원은 24만 8000명 이상이며 7800명 이상의 스트리머가 새롭게 파트너가 되었다.

스트리머의 숫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2017년 200만 명에서 2018년에는 300만 명 이상으로 증가했다. 현재 매일 50만에 육박하는 스트리머가 생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평균적으로 100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트위치를 시청하고 있다. 2018년에는 총 시청 시간이 4340억분(연간)으로 증가했다.

개인 방송, e스포츠, 그리고 E3를 통해 라이브, 공유, 상호 작용의 측면에서 기록적인 멀티플레이어 엔터테인먼트의 힘이 드러났다.

■ 닌자, ‘포트나이트’ 66만7000명 동시 시청자 ‘개인 채널 지존’

닌자(Ninja)는 개인 채널 기준으로 가장 높은 동시 시청자를 기록했다. 그는 지난 3월 미국의 유명한 랩퍼 드레이크와 함께 ‘포트나이트’ 플레이를 방송하며 62만8000명이 넘는 동시 시청자들을 끌어 모으며 유명 인사가 되었다.

그는 바로 다음 달인 4월에 라스베가스 이스포츠 아레나 개장 이벤트에서 66만 7000명 이상의 동시 시청자를 기록해 자신의 기록을 경신했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ELEAGUE의 ‘CS:GO(카운터 스트라이크:글로벌 오펜시브) 메이저 그랜드 파이널’은 단일 채널에서 100만 명이 넘는 동시 시청자를 기록했다. 6월에 진행된  게임쇼 E3 관련 방송들은 올해 290만 명 이상의 동시 시청자를 기록하기도 했다.

■ 트위치 2011년 이후 총 1470억원 이상 자선기금 모금...올해 452억원

또한, 자선 활동, 확장 프로그램 등 새로운 기능 등 스트리머 커뮤니티의 성장 및 팬 커뮤니티에 대한 기록 수치들은 다음과 같다.

자선 활동을 통해 모금된 금액은 트위치가 창립된 2011년 이후로 총 1억 3000만 달러(총 1470억원) 이상이다. 2018년에는 자선 활동을 통해 4000만 달러(약 452억 6000만 원) 이상이 모금되었고, 이 수치는 2017년에 비해 30% 이상 성장한 것이다.

이모티콘은 트위치 내에서 채팅을 통해 상호 작용을 하는데 꼭 필요한 요소다. LUL은 웃음을 표현할 때 사용되는 이모티콘으로 거의 50만 번 가까이 활용됐다.

트위치 확장 프로그램(익스텐션, Extensions)은 시청자의 방송 참여와 지속적인 시청을 도와주는 도구이다. 현재 약 400개의 확장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고 4000개에 가까운 확장 프로그램들이 개발 중이다. 2018년에 트위치 사용자들 확장 프로그램을 통해 49억 번 이상 상호 작용했다. 그 중에서 Streamlabs(스트림랩스)가 가장 많이 사용됐다. 이 외에도 Snap Camera(스냅 카메라), Sound Alerts, Crowd Control, Hypetalk 등의 확장 프로그램들이 많이 활용됐다.

■ 신작 게임 톱10의 1위는 ‘콜 오브 듀티 : 블랙 옵스 4’...스피드런 ‘젤다의 전설’

2018년에 출시된 신작 게임들 중 시청 시간을 기준으로 선별한 Top 10은 ‘콜 오브 듀티 : 블랙 옵스 4(Call of Duty: Black Ops 4)’, ‘몬스터 헌터 : 월드(Monster Hunter World)’, ‘씨 오브 시브즈(Sea of Thieves)’, ‘피파 19(FIFA 19)’, ‘레드 데드 리뎀션 2(Red Dead Redemption 2)’, ‘갓 오브 워(God of War)’, ‘렐름 로얄(Realm Royale)’, ‘드래곤볼 파이터즈(Dragon Ball Fighterz)’, ‘파 크라이 5(Far Cry 5)’, ‘디트로이트: 비컴 휴먼(Detroit: Become Human)’이다.

[‘더 게임 어워드 2018에서 올해의 게임으로 선정된 ‘갓오브워’]

트위치는 게임 기록, 특히 스피드런 기록이 자주 세워지는 곳이다. 2018년에 눈에 띄는 기록을 세운 게임은 ‘젤다의 전설 : 시간의 오카리나’(스트리머 Zfg1),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스트리머 somewes), ‘메가멘 11’(스트리머 Qttsix), ‘셀레스테’(스트리머 TGH_sr)이다.

 2018년에는 스트리머의 성장, 연결, 발전을 위해 마련된 새로운 도구, 프로그램, 기능들이 다수 공개됐다. 그 중에서도 트위치 스트리머 캠프(Twitch Creator Camp), 태그 및 카테고리(Tags and Categories), 클립왕 및 최고 응원가(Clip Champs and Top Cheerers), 비트 in 확장 프로그램(Extensions with Bits), 커뮤니티 구독 선물하기(Community Gifting)가 큰 주목을 받았다.

트위치 마케팅 최고 책임자 케이트 하베리(Kate Jhaveri)는 “우리는 커뮤니티와 스트리머들의 업적을 축하하고 기념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것은 1년 동안 트위치에서 만들어진 그들의 헌신과 열정이다”이라고 말했다.

이어 “트위치를 매우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생생한 소통 및 공유의 엔터테인먼트다.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을 지원하겠다. 2019년에도 커뮤니티가 계속 번창할 수 있도록 더 많은 도구, 기회,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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