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패턴 분석한 맞춤형 검색 서비스...단 몇 분 안에 도입

[마이크로소프트 이그나이트 2018에서 시연한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데모]

AI(인공지능)로 업데이트된 마이크로소프트 365가 사용자 패턴 분석한 맞춤형 검색 서비스로 재탄생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연례 컨퍼런스인 ‘이그나이트(Ignite) 2018’에서 새로운 마이크로소프트 365(Microsoft 365)의 기능들과 윈도우 솔루션을 발표했다. 한국에는 10월 2일 출시한다.

마이크로소프트 365는 오피스365(Office 365), 윈도우 10(Windows 10), 그리고 EMS(Enterprise Mobility+Security)를 결합한 인텔리전트 솔루션이다. 이번에 새로운 AI 기능이 대거 탑재돼  사용자들이 정보를 찾고, 콘텐츠를 만들고, 데이터를 분석하고, 협업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했다.

■ 마이크로소프트 서치-한 번의 클릭으로 검색 끝

새로운 통합 검색 기능인 마이크로소프트 서치(Microsoft Search)는 사용자가 진행하고 있는 업무의 흐름을 깨지 않으면서도 필요한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언제나 한 번의 클릭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윈도우 및 모든 오피스 앱, 엣지(Edge) 그리고 빙(Bing)에 검색창이 위치하고 있다. AI 엔진이 사용자의 패턴을 학습하면서, 진행하고 있는 업무나 작업과 관련 있는 활동을 먼저 제시하는가 하면, 머신러닝으로 분석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질문에 답을 주기도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서치는 현재 오피스닷컴(Office.com), 빙, 그리고 쉐어포인트(SharePoint)  모바일 앱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엣지, 윈도우, 오피스로도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 마이크로소프트 팀즈-AI 탑재 기능 화상회의

마이크로소프트 팀즈(Teams)에서는 이제 AI 기능이 탑재된 화상 회의가 가능하다. 얼굴을 인식해 화상 회의 도중 사용자의 배경을 흐리게 함으로써 배경이 아닌 사용자에게 집중하도록 돕는 기능이 추가됐다.

대화 내용은 회의 녹음 기능을 통해 자막으로 만들 수 있고, 자막의 내용과 시간은 자동으로 기록되고 검색도 가능하다. 또한 다양한 업무환경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해 근로자들의 생산성을 강화한다.

10월부터 선보일 새로운 스케줄 관리 툴을 통해 관리자는 스케줄을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으며, 직원들은 언제 어디에서나 근무 교대나 휴식을 요청할 수 있고 회사의 주요 소식을 확인할 수도 있다.

■ 아이디어스-문서 작업 중 AI 다양한 기능 추가

아이디어스(Ideas)는 사용자가 문서 작업을 하는 동안 다양한 기능을 추천하는 오피스의 새로운 AI 기반 서비스다.

파워포인트(PowerPoint)  작업을 할 경우 필요한 디자인과 배치, 이미지 등을 추천하고,  엑셀(Excel) 작업 시에는 문서와 어울리는 차트를 추천하거나, 오류를 찾아주기도 한다. 이밖에도 엑셀(Excel)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AI 기반 툴들이 공개됐다.

데이터 타입(Data Types in Excel)은 AI 기반의 툴로 주가나 기업 정보, 인구 및 지형도와 같은 콘텐츠를 간편하게 스프레드시트로 만들 수 있다. 이미지 인식 기능인 ‘그림으로부터 데이터 삽입(Insert Data from Picture)’은 손으로 그린 차트나 프린트물을 인지해 간단하게 엑셀 스프레드시트로 변환해준다.

■ 윈도우 버추얼 데스크톱-애저 상 윈도우 오피스 단 몇분만에 도입

클라우드 기반 가상 데스크톱 서비스인 윈도우 버추얼 데스크톱(Windows Virtual Desktop)도 공개했다.

윈도우 버추얼 데스크톱은 오피스 365 프로플러스(Office 365 ProPlus)에 최적화됐으며 무료 윈도우 7 확장 보안 업데이트(Windows 7 Extended Security Updates)를 포함한다.

사용자는 윈도우 버추얼 데스크톱을 통해 보장된 보안 환경을 바탕으로 애저(Azure)  상에서 윈도우와 오피스를 단 몇 분 만에 도입하고 확장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 365의 보안 및 관리 기능들을 탑재하고 있어,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 등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윈도우 버추얼 데스크톱의 프리뷰 버전은 올해 안에 출시될 계획이다.

링크드인 계정도 오피스365와 연동이 더욱 강화된다. 다른 링크드인 사용자들과 함께 문서 작업을 하거나 아웃룩으로 바로 이메일을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이 곧 추가된다. 링크드인을 통해 미팅을 할 경우, 미팅을 진행하기에 앞서 상대방의 정보 등을 제공해 미팅 준비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도 출시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및 맥(Mac)용 오피스 2019를 출시했다. 디지털 잉킹을 비롯해 워드의 번역기와 텍스트 음성 변환 기능, 파워포인트의 3D 모델 삽입 기능 등 그동안 오피스 365 프로플러스에서만 가능했던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됐다. 국내에는 10월 2일 출시된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미국 올란도에서 개최된 연례 컨퍼런스 ‘이그나이트(Ignite) 2018’에서 강화된 AI, 보안 및 IoT 기술로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할 다양한 솔루션을 대거 선보였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