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콘텐츠진흥원 주최...인식 개선-문화 생태계-이용자 보호 분야

디지털 시대의 보편적 여가문화로서 게임문화의 인식 개선과 위상을 정립하기 위한 학술 논문 공모전이 개최된다.

게임문화포럼은 9월 10일부터 10월 19일까지 ‘2018게임문화포럼 학술 논문 공모전’을 통해 게임 문화와 관련한 학술논문을 공개 모집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최-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게임학회가 후원한다.

학부생, 국내·외 대학원생, 게임 관련 학계·현업 종사자 및 전문가 등 게임 문화에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 ‘게임 인식 개선, 게임 문화 생태계, 게임 이용자 보호’ 분야로 논문 공모

 공모 분야는 게임인식개선, 게임문화생태계, 게임이용자보호로 진행된다.

게임인식개선 분야는 게임의 사회·문화적 영향에 대한 사회과학적 연구 논문을 다룬다. 게임문화생태계 분야는 게임 제작, 유통, 이용 등 게임 생태계 전반에 대한 논문을 공모한다.

게임이용자보호는 게임 과몰입, 갈등, 부작용 등 게임 문제에 대한 분석 및 해결 방안 연구에 관한 주제로 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최우수 논문(1편)에는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 및 상금 100만원이 주어지며, 우수상(2편) 50만원, 특별상(2편) 30만원을 시상한다.

■ 학술논문발표대회 발표와 등재지 논문에 게재 기회

공모전에 출품한 논문은 ‘2018 한국게임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게임문화포럼 공모전 세션’에서 발표의 기회를 가진다. 공모전에서 수상한 우수 논문은 한국게임학회 논문지(등재지)에 게재될 수 있게 지원하므로, 신진 연구원의 논문을 소개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논문 접수는 논문 투고 양식으로 작성된 10페이지 내외의 논문과 논문접수신청서, 개인정보 활용 및 저작권 이용허락 동의서를 포함하여 이메일로 투고할 수 있다.

게임문화포럼은 본 공모전 개최를 통해 게임문화 인식 개선 및 위상 정립되고, 게임문화 현안 및 신진 연구원 발굴되어 게임문화 진흥을 위한 인큐베이팅 및 시스템 체계가 구축되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