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K-POP 뮤직비디오 콘텐츠 전문 유통 법인 MCPA 설립

한국의 대표적인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이 한국판 ‘베보(VEVO)’를 설립해 K-POP 뮤직비디오를 글로벌 시장에 유통, 관리하기로 했다.

한국 대표 엔터테인먼트 7개 회사는 19일 오후 서울 파크 하얏트 호텔에서 가칭 ‘뮤직&크리에이티브 파트너스 아시아 주식회사(MCPA 주식회사)’ 설립을 위한 조인식을 진행했다. 참석한 7개 회사는 미스틱엔터테인먼트,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스타제국, SM엔터테인먼트, FNC엔터테인먼트, YG엔터테인먼트, JYP엔터테인먼트다.

MCPA 주식회사는 K-POP 뮤직비디오 콘텐츠를 글로벌 플랫폼에 통합 유통, 관리하는 전문회사를 목표로 한다. 유튜브를 비롯한 글로벌 플랫폼에 대한 뮤직비디오 유통 공급 및 이와 관련한 정책을 결정하고, 협상하는 대표 창구의 역할을 하게 된다. 나아가 뮤직비디오 콘텐츠를 유통하는 새로운 플랫폼 서비스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VEVO(베보)는 2009년 글로벌 음원 유통회사인 유니버설 뮤직 그룹,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 워너뮤직 그룹, EMI의 모회사인 아부다비 미디어 등 미국의 대형 음반사와 구글의 지주회사인 알파벳이 설립한 합자기업이다. VEVO는 유튜브에 유니버설 뮤직, 소니 뮤직, 워너 뮤직의 뮤직비디오를 공급하고, 스폰서십 계약을 맺는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미국 내에서 VEVO는 대표적인 뮤직비디오 케이블 채널인 MTV의 강력한 경쟁자로 평가될 만큼 영향력이 크고 브랜드 가치가 높게 평가된다. 유튜브 베보 브랜드(VEVO-Branded) 채널의 광고 수입이 일반 광고 수익에 비해 7~8배 높게 책정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이번 조인식에는 미스틱 조영철 대표이사, 빅히트 윤석준 CBO, 스타제국 이승주 대표이사, SM  한세민 대표이사, FNC 김유식 전무, YG 최성준 전무, JYP 변상봉 부사장 등 7개사 대표들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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