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블록체인산업협회장, “한국 산업 큰 기회...성급한 ICO, 10%만 유지”

[오세현 오픈블록체인산업협회장]

“지난해 블록체인이 큰 관심사였다. 이제 블록체인은 세상으로 바꾸는 화두로 바뀌었다.”

오세현 오픈블록체인산업협회장이 블록체인의 가능성에 주목했다. 7일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 호텔에서 열린 ‘2018 블록체인 코리아 컨퍼런스’에서 오 회장은 “블록체인으로 한국제품이 해외 시장에 팔 때 구조가 변화가 달라졌다”고 말했다.

산업혁명 시대는 교통, 증기기관이 제조업을 변화시켰다. 글로벌 거래에서는 제3자 보험을 들어 중간 무역을 활성화했다. 블록체인은 지난해 금융권을 주도했지만 이제 모든 산업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

오 회장은 “글로벌 진출시 언어 등 장벽이 높아 불가능했던 영역에서 블록체인이 전세계 동시 런칭을 가능해 한국 산업에 큰 기회가 찾아왔다”고 설명했다.

특히 ICO(암호화폐 기업공개)의 경우 올해 상반기 412개로 지난해 1년 숫자보다 많았다는 설명. 그는 “그 중 1억 이상 투자를 받은 회사는 200개 정도다. 1억 미만도 절반이다. 그리고 89개만 거래소에 갔다.

그는 “지난해 상장 기간이 두달 정도 걸렸다. 올해는 며칠만이면 된다. 상반기를 보면 ICO 통계를 보면 상장 후 가치가 1.5배가 상승했다. 하지만 89%는 원래보다 떨어졌다. 그리고 10% 정도만 ICO 이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너무 급하게 ICO를 준비했다. 투자 쉽게 하지만 ICO토큰아카데미에서 85% 정도가 성공 못한다. 이 통계는 산업 활성화를 바라는 모든 사람에게 책임감을 갖게 한다. 앞으로 실제 산업 발전 길을 찾아보겠다”고 덧붙였다.  

[진대제 한국블록체인협회장]
[김형주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이사장]

이날 A, B, C섹션으로 나뉘어 열린 ‘2018 블록체인 코리아 컨퍼런스’에는 정세균 국회의원(전 국회의장),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 진대제 한국블록체인협회장(영상 메시지), 오세현 오픈블록체인협회장, 김형주 한국블록체인산업진흥협회 이사장, 박성준 동국대학교 블록체인연구센터장 교수 등 그동안 의견을 듣기 어려웠던 다양한 인사들이 참여했다. 

더불어 재커리 팰런(Zachary Fallon) 전 SEC 의원, 삼손 모우 블록스트림 CEO, 이고르 아르타모노프(Igor Artamonov) 이더리움클래식 코어 개발자, 채키 첸(Cortex 대표), 로이 리(Ruff Chain 설립자) 등 해외 연사들도 스피치를 통해 블록체인의 세계적 현황에 대해 전했다.

또한 후오비 코리아 대외협력이사, 임명환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박사, LG CNS 안필용 CTO, 삼성 SDS 성기운 수석도 양사의 블록체인 관련 사업 준비에 대해 발표해 큰 관심을 모았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