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앱, 4월 한국 안드로이드 사용자 용 현황 "유튜브 전세대 모두 1위"

“역시 10~20대에겐 유튜브가 최강 플랫폼이다.”

동영상시대 글로벌 플랫폼 ‘유튜브(YouTube)’를 가장 오래 사용하는 세대는 10대였다. 10대들은 카카오톡, 페이스북, 네이버, 네이버 웹툰 순으로 이용했다.

놀라운 것은 2위에서 6위까지의 앱 사용시간을 합쳐도 유튜브 보다 사용시간이 적었다는 점. 빅데이터로 무장한 검색이라는 무기와 텍스트보다 동영상에 친하다는 세대 특성이 반영되었다. 

앱분석 업체 와이즈앱이 지난 4월 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의 세대별 사용 현황을 발표했다.

이 조사에서 20대, 30대, 40대도 앱 중에서 유튜브를 가장 오래 사용했다. 가히 ‘유튜브의 습격’이라 할만했다. 50대 이상에서도 카카오톡과 거의 차이가 없는 2위를 차지했다.

지난 4월 유튜브 앱의 월간 순사용자수(MAU)는 2924만 명으로 1인당 월 882분을 사용하고 월 126회를 이용해 1회 실행 당 7분 동영상을 시청하고 있었다.

유튜브는 2016년 3월에는 79억분으로 카카오톡 189억분, 네이버 109억분보다 사용시간이 작았다. 하지만 지난 2년간 지속적으로 사용시간이 증가했다. 2017년 8월부터 한국에서 가장 오래 사용하는 앱이 되었다.

2018년 4월에는 258억분으로, 카카오톡 189억분, 네이버 126억분, 페이스북 40억분과의 차이를 더 벌렸다.

위 조사는 앱분석 업체 와이즈앱이 지난 한 달 동안 전국 2만 3000명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조사로 실시됐다. 인터넷 브라우저는 조사에서 제외됐다.

*안드로이드 모집단 수(한국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 수): 3,712만 명
*95% 신뢰수준에서 오차 범위 ±0.65%
*조사 기간: 2018년 4월 1일~4월 30일
*사용자: 4월 한 달 동안 해당 앱을 사용한 중복되지 않은 사람의 수
*사용시간: 4월 한 달 동안 해당 앱의 사용자들이 앱에 머무른 총 체류시간
*조사 방법: 한국의 만 10세 이상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를 모집단으로 성별/연령별 인구분포와 스마트폰 사용 비율을 고려하여 표본집단 조사, 아이폰 사용자는 조사 대상에서 제외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