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록체인' 개발, 코인어스 키퍼로 혁신적이고 강력한 보안 솔루션

'더블록체인'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하이브리드(Hybrid) 지갑 코인어스 웰렛(CoinUs Wallet)이 출시를 앞두고 있어 암호화폐(가상화폐)업계의 시선이 쏠리고 있다.

코인어스(CoinUs)가 출시한 금융권 거래연동 OTP ‘코인어스 키퍼(CoinUs Keeper)’는 혁신적이고 강력한 보안 솔루션이다. 통합 암호화폐 앱 월렛에 강력한 보안 제공을 목적으로 개발된 모바일과 이어폰 잭을 통해 연결이 가능한 하드웨어 디바이스다.

4월 23일 경 출시예정인 ‘코인어스 월렛’은 신개념 ‘하이브리드 지갑’이라고 불린다. 기존의 핫 월렛(Hot Wallet)과 콜드월렛(Cold Wallet)의 장점들을 한 지갑에 결합시켰다.

김재우 (주)더블록체인 팀장은 “기존에 없던 차별적인 서비스와 보안성을 바탕으로 코인어스 월렛이 한국 국민지갑, 한국 대표지갑이 되고 한국을 넘어 세계 개인 지갑시장을 선도하는 것이 목표”라며 코인어스 월렛의 포부를 밝혔다. 
 

■ 편리하지만 해킹 취약 ‘뜨거운 지갑’과 시간 걸리지만 안전 ‘얼어있는 지갑’의 결합

‘코인어스 월렛’은 모바일 기반 어플리케이션(Application) 형태로 휴대성, 핫 월렛의 편리성, 실시간 확인 등의 장점을 모두 확보했다. 여기에 핫 월렛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이슈까지 놓치지 않기 위해 콜드 월렛의 특성을 부분적으로 도입했다.

일반적으로 암호화폐 지갑은 크게 ‘핫 월렛’과 ‘콜드 월렛’로 나뉜다. ‘뜨거운 지갑’이라는 뜻의 핫 월렛은 자유롭게 돈을 넣고 뺄 수 있는 ‘예금 계좌’다. ‘얼어있는 지갑’이라는 뜻의 콜드 월렛은 입금은 되지만 출금이 자유롭지 않은 ‘적금 계좌’로 종종 비유된다.

핫 월렛은 스마트폰처럼 인터넷에 상시로 연결되어 있는 지갑을 의미한다. 반대로 콜드 월렛은 오프라인 상태로 해킹로부터 암호화폐의 안전한 보관을 위해 온라인과의 연결을 끊은 지갑을 뜻한다.

인터넷에 연결된 핫 월렛은 암호화폐 거래를 실시간으로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만큼 인터넷이나 피싱사기 등의 해킹에 상대적으로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오프라인으로 인터넷을 연결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콜드월렛은 매 거래마다 오랜 시간과 과정이 걸리고 대부분이 PC기반 서비스이기 때문에 사용은 불편하지만 핫 월렛에 비해 상대적으로 해킹에서 자유롭다는 특징이 있다.

■ 보통 두 가지 월렛 동시 보유...해킹 막는 골키퍼 ‘코인어스 키퍼’

이 때문에 불편하더라도 보통 투자자들은 두 가지 월렛을 동시에 보유한다. 소량의 코인은 핫 월렛에 넣어두고 지속적인 거래 목적으로 이용한다. 나머지 자산 혹은 장기 투자 목적의 코인은 보안이 뛰어난 콜드 월렛에 넣어 두어 안전하게 보관한다.

대부분의 암호화폐 거래소 역시 핫 월렛과 콜드 월렛 동시에 운용하고 있다. 하시만 핫 월렛의 특성상 보안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어 투자자들의 불안을 사고 있다. 얼마 전 발생한 코인체크의 NEM(넴) 코인 해킹사태는 코인체크 거래소의 핫 월렛이 해킹당함으로써 발생한 대표적인 사례다.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편리한 코인어스 월렛에 콜드 월렛의 강력한 보안성을 부여하는 것이 바로 코인어스 키퍼(CoinUs Keeper)다. 코인어스 키퍼는 금융권 거래연동 OTP 기술을 이용한 하드웨어 디바이스다.

월렛의 계정에 본인의 키퍼를 연동시 모바일 기기와 키퍼 둘 중 하나라도 없이는 거래가 불가능하게끔 설계되어있다. 휴대폰을 도난, 분실했을 경우에도 안심하고 기기를 재구매하여 연동시키면 정상 지갑 사용이 가능하다.

■ 4월 29일 ‘코인어스 키퍼’ 사전판매 시작

4월 29일 코인어스 월렛 어플리케이션에서 시작되는 사전 기기 주문 판매(Pre-Order)에서 코인어스 키퍼 구매 참여자에 대한 혜택으로 CNUS 토큰을 추가로 지급한다.

CNUS 토큰은 코인어스 월렛 내 수수료, API 연동 시 지불 수수료, 은행 결제, PG를 통한 소매점 결제 등에 사용될 예정인 암호화폐다. 총 발행량 20억 개 중 10억 개의 토큰이 무료로 월렛 이용자에게 배포된다.

코인어스 월렛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콘텐츠 중 투자자들에게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것이 토큰 런처(Token Launcer) 서비스다. 최초 1회의 KYC를 등록하면 이후에 코인어스가 제공하는 ICO 참여 시 별도의 KYC를 등록하지 않고도 인증 절차를 생략할 수 있다.

더블록체인 측은 “기존 지갑들과는 달리 ERC20, ETH, BTC, QTUM, QRC20를 비롯한
수십가지 코인을 멀티 지갑인 ‘코인어스’에서 점진적으로 지원하게 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9일 홈페이지 및 사업계획서를 공개한 더블록체인은 4월 23일경 MVP 앱 출시를 해 ETH 및 ERC20 토큰을 지원한다. 이후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4월 29일 사전 기기 주문 판매를 시작한다.

코인어스를 개발한 ㈜더블록체인은 투자자들에게 신뢰와 확실한 질의응답을 제공하고자 21일 오후 5시 스파크플러스 역삼에서 크립토에서 주최하는 밋업(Meetup)에 참여한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