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개인방송 진행자 투신…관련 의혹에 해명 나서

한 여성 인터넷 방송 진행자가 투신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과 관련, 인터넷 개인방송 플랫폼 아프리카TV 측이 해명에 나섰다.

앞서 5일 부산에서 인터넷 개인 방송을 하던 30대 여성 A씨가 8층 창문 밖으로 투신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A씨는 119구급대에 의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숨졌다.

해당 사건은 7일 각 매체에 의해 보도되며 인터넷방송 시청자들에게 충격을 줬다. 네이버 등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로 ‘BJ 자살’이 오르내렸다. 일각에서는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던 BJ를 떠올리기도 했다. 국내에서 가장 대표적인 개인방송 플랫폼이고, BJ라는 용어를 공식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이다.

7일 아프리카TV는 입장 자료를 내고 언론에 보도된 ‘개인방송 진행자, 인터넷 생방송 중 투신 자살’ 기사와 관련해 “해당 개인방송 진행자가 인터넷 생방송을 진행한 플랫폼은 아프리카TV가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아프리카TV는 “각 플랫폼마다 개인방송 진행자를 지칭하는 명칭이 따로 있다”며 “유튜브의 경우 유튜버, 트위치의 경우 스트리머, 아프리카TV의 경우 BJ(Broadcasting Jockey)라고 부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보도된 개인방송 진행자의 경우, 아프리카TV에서 활동하는 유저가 아니지만 BJ라는 표현으로 인해 많은 이용자들이 가장 먼저 아프리카TV BJ를 떠올리게 된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실제로 해당 사건의 포털사이트 연관 검색어에도 ‘아프리카TV’라는 단어가 함께 올라 있다.

한편, 보도에 따르면 숨진 A씨는 최근 들어 우울증을 호소해왔으며, 사건 당일인 5일에도 방송을 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A씨의 정확한 사망 경위를 조사 중이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