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인호 동국대 글로벌 콘텐츠 최고위 주임교수...4차 산업혁명 선도 성원

드라마가 불러온 한류 1.0과 K-Pop이 이끈 한류 2.0시대를 넘어 한류 3.0, 그리고 한류 4.0시대입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융합한류’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이제 한류도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 시장을 넘보고 있습니다.

한류에 대한 개념도 업그레이드되는 중입니다. 그동안 미디어 콘텐츠의 소비에 머물고 있었다면, 다가올 한류 5.0시대에서는 장르의 확장, 타업종 융합 등으로 K-컬처에 대한 세계의 관심이 더 커졌습니다.

한류 콘텐츠 중 게임은 가장 막강 파워 산업군입니다. 지난해 콘텐츠 산업 전체 수출액인 67억 달러(약 7조 2527억 원) 가운데 게임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반을 훌쩍 넘긴 37억7000만달러(약 4조 52억원)로 그 비중은 56%에 달합니다.

이처럼 게임이 가장 많은 수출액을 차지하고 장기적으로 문화 콘텐츠의 영향력을 발휘합니다.

게임톡이 벌써 6주년입니다. 오랫동안 취재 현장과 매체 설립 후 행보를 지켜본 한 사람으로서 남보다 앞서가고, 트렌드를 리딩해온 게임톡에 대해 절로 박수를 치고 싶습니다. 

특히 게임톡은 단순히 게임에만 그치지 않고 4차 산업혁명의 시대의 콘텐츠 산업, 블록체인.가상현실,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증강현실 등 콘텐츠 산업의 메가트렌드, 콘텐츠 산업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고 있습니다.

창간 6주년을 맞아 초심을 잃지 말고 글로벌을 호령하는 막강 파워를 과시하는 게임톡이 되기를 성원합니다. 귀 쫑긋 게임톡에서만 볼 수 있는 특종기사와 심층기사를 기대하면서 다시 창간 6주년을 축하드립니다.

최인호 동국대 글로벌 콘텐츠 최고위 주임교수

최인호 교수 프로필

현 동국대학교 글로벌 콘텐츠 최고위 과정 주임교수
현 홍콩 합작법인 크로스로드 공동 대표
현 경민대학교 소프트웨어 융합학과 겸임교수
현 성결대학교 겸임교수
현 한국 ㈜ 디캐릭 대표이사
2008. 10. 09 ~ 현재 : ㈜픽스게임즈, 대표이사, 에버랜드 캐릭토리엄 구축/운영 등
2003. 08.   ~ 현재 : ㈜픽스코리아, 대표이사, 게임/애니메이션 콘텐츠 기획 개발 마케팅 등
1996~1999 ㈜엘렉스컴퓨터, 소프트웨어 사업부/대리, 소프트웨어 개발기획 및 마케팅

관련기사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