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창구는 평소 분위기 비슷...대상 가상계좌는 171만 계좌

가상화폐(암호화폐·가상통화) 첫 거래실명제가 30일 시행됐다.

시행 첫날 은행 창구는 크게 붐빌 것으로 예상과는 달리 평소와 비슷했다. 실명제 시행이 미리 예고되었고, 투자자들도 사전에 거래소가 거래하는 은행에 계좌를 만들어 놓아서다. 새 투자가 불허되어 적극적으로 실명제 전환에 나서는 분위기가 아닌 점도 한몫했다.

가상화폐 거래 실명제 도입으로 가상화폐 거래시 기존 투자자도 실명 확인을 해야 한다. 기존 가상화폐 거래소 이용자가 투자금을 입금하려면 거래소가 거래하는 은행과 같은 은행에 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일치하지 않으면 투자자는 출금은 가능하지만 입금은 할 수 없다.

빗썸은 농협은행과 신한은행, 업비트는 기업은행, 코인원은 농협은행, 코빗은 신한은행과 거래하고 있다. 실명제 전환 대상이 되는 가상계좌 수를 보면 기업은행이 57만개, 농협은행 100만개, 신한은행은 14만개다.

원칙적으로 실명 확인을 하면 신규 투자자도 가상화폐 거래를 할 수는 있다. 하지만 “신규 고객을 받는 것은 은행의 자율적 판단이지만 은행들이 가이드라인에 따른 본인 확인 절차를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금융당국이 경고하고 나서면서 달라졌다.

은행들이 신규 투자자들에게 계좌를 발급하지 않을 방침이다. 사실상 거래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신규투자자 계좌 발급이 사실상 막혀 가상화폐 열풍은 다소 주춤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의 실명제 관한 Q&A를 소개한다.

■ 가상계좌가 없어진다는데, 대안으로 어떤 서비스를 도입하는가?

빗썸은 1월 23일 금융위원회의 ‘가상통화 관련 자금세탁방지 가이드라인’에 의거, 실명확인 입출금 번호 서비스를 도입합니다. 1월 30일 0시를 기점으로 기존의 농협 및 신한은행 가상계좌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신규 입금을 위해서는 본인 명의의 농협 또는 신한은행 계좌를 인증하고, 새로운 ‘실명확인 입출금 번호(구: 가상계좌)’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 실명확인을 꼭 해야만 거래가 가능한 것인가?

1월 30일 이후 신규 입금을 위해서는 농협 또는 신한은행 계좌를 활용한 실명확인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신규 입금 이외의 기존 거래 및 코인 입출금, 원화 출금 등은 실명확인 없이도 진행 가능합니다.

■ 실명확인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

사례 1) 빗썸 회원이면서 신한ž농협은행이 발급한 고정 가상계좌를 보유하고 있었던 경우
‘빗썸 홈페이지 로그인 → 지갑관리 → 입금 충전’ 메뉴 접속 후, 본인 명의의 농협은행 또는 신한은행 계좌를 조회/인증하여 ‘실명확인 입출금 번호’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농협은행 계좌 보유 고객들은 1월 30일 오전 9시부터 ‘실명확인 입출금 번호’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한은행 계좌 보유 고객들을 위한 시스템은 현재 준비 중이며, 확정되는 대로 공지할 예정입니다.

사례 2) 빗썸 회원이지만 가상계좌가 없거나 신한은행 일회용 가상계좌를 보유했던 경우

은행 측과의 협의에 의해 기존에 신한ž농협은행 고정 가상계좌를 보유하고 있었던 고객들부터 순차적으로 실명확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례 2’에 해당하는 고객님들의 실명확인 일정은 추후 공지할 예정입니다.

사례 3) 1월 30일 이후 신규 가입자

은행 측과의 협의에 의해 기존 회원분들부터 실명확인 절차를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신규 회원님들의 실명확인 일정은 추후 공지할 예정입니다.

실명확인 세부 절차
1단계: 본인 명의의 농협 또는 신한은행 계좌를 준비합니다. 입금은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을 통해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해당 계좌가 인터넷뱅킹 또는 모바일뱅킹에 가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농협은행 계좌 소유자
개인 식별정보(이름, 농협은행 계좌번호,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 성별) 기입 후 계좌 조회
→ 인증 후 ‘실명확인 입출금 번호’ 발급

신한은행 계좌 소유자
개인 식별정보(이름, 신한은행 계좌번호, 휴대폰 번호, 주민등록번호 앞 6자리, 성별) 기입 후 계좌 조회 → 비대면 인증 → ‘실명확인 입출금 번호’ 발급

*  계좌 조회에 사용하는 휴대폰 번호는 신한은행에 등록된 휴대폰 번호와 일치해야 합니다.

■ 실명확인은 농협 또는 신한은행 계좌로만 가능한가? 다른 방법은 없나?

빗썸에서 실명확인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농협 또는 신한은행 계좌를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 빗썸 회원명과 은행 계좌주가 다른 경우는?

본인 인증을 위해 필요한 절차입니다. 빗썸 회원명과 은행 계좌주는 반드시 일치해야 하니 이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법인 회원도 실명확인을 받을 수 있나?

현재 법인 사업자는 받을 수 없습니다. 향후 변동사항이 있으면 말씀드리겠습니다.

■ 실명확인 없이도 기존에 있던 자금을 출금할 수는 있나?

실명확인을 받지 않으시더라도 원화 출금은 기존에 등록하신 계좌로 가능합니다. 다만 실명확인을 받으신 후에는 등록하신 농협 또는 신한은행 계좌로만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 타 거래소에서 코인을 가져올 때도 실명확인이 필요한가?

아닙니다. 코인 간 거래는 실명확인 서비스와 무관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 일부 매체에서 하루 실명확인 입출금 계좌 등록이 수만 건으로 제한된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사실인가?

실명확인 입출금 계좌번호 발급 및 관리는 은행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원활한 서비스 시행을 위해 은행 측에서 실명확인 입출금 번호 발급 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 농협 및 신한은행 계좌를 등록한 이후에는 계좌 변경이 불가능한가? 부득이하게 변경해야 하는 경우는 어떤가?

원칙적으로 한 번 계좌를 등록한 후에는 변경이 불가합니다. 부득이하게 변경이 필요할 경우 계정을 탈퇴해야 합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