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위 코인체크 NEM “모든 거래 중단” 외신 “가상화폐 열기 식을 수도”’

일본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체크(Coincheck)가 580억엔(약 5648억원) 규모의 가상화폐(암호화폐) 해킹 사고가 발생했다고 26일 밝혔다.

코인체크가 운영하는 디지털 지갑에 보관돼 있던 가상통화 NEM(뉴이코노미무브먼트, 넴) 토큰이 유출되는 해킹사건이 발생한 것은 새벽 3시. 코인체크 측은 이 사실을 오전 11시가 넘어서 확인하고 거래를 중단했다.

NEM은 시가총액으로 10위에 해당되는 가상화폐다. 도쿄 시부야에 본사가 있는 코인체크는 외부 네트워크에서도 NEM을 송금할 수 있어 외부에서 해킹이 시도됐을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코인체크는 “비트코인 등 다른 가상화폐가 사라졌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정확한 조사를 위해 모든 가상화폐의 엔화 인출 및 거래를 중단했다”고 밝혔다.

와다 코이치로 코인체크 사장은 이날 일본 도쿄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어 “깊이 반성하고 있다. 보상에 대해서는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이 사건은 2014년 발생한 약 470억엔(약 4577억원)  규모의 마운트 곡스사 해킹사건을 웃도는 사상 최대의 가상화폐 최대 해킹 사건으로 기록되었다.

당시 해킹으로 마운트 곡스는 파산을 신청했다. 피해자들은 4년이 지난 지금까지 환불 절차를 진행 중에 있지만, 돈을 돌려받을 수 있을지는 불투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사상 최대의 가상화폐 해킹 사건으로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에 대한 열기를 냉각시킬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일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는 '코인체크에서 NEM 유출 해킹사건이 발생했다'는 소식이 퍼지면서 NEM 가격은 전날 대비 19% 급락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