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기술 및 콘텐츠 기업에 대한 향후 정부의 로드맵 발표

[곽재도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기술 PD]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가 콘텐츠 기업에 대한 R&D 지원 사업을 ‘융합’으로 다가간다. 더불어 제작지원과 단순히 1회성 행사가 아닌 지속적인 연계 지원을 펼친다.

곽재도 문체부 문화기술 PD는 15일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복합문화 디지털 테마파크 산업 발전 포럼’에 참석, 콘텐츠 기업에 대한 문체부의 지원과 향후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포럼은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이 주관하고, 전라남도가 주최하는 행사다.

곽 PD는 문화기술에 대한 국가 투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유럽과 미국 등의 선진국에서는 기술 개발 중소기업에 80% 이상이 국가 투자가 이루어진다. 불확실한 사업적인 성과를 보고 머뭇거리기보다는 국가에서 당연히 해야 할 일 중 하나라는 뜻이다.

곽 PD는 “문화기술 중소기업에 대해 국가가 과감히 투자해서 콘텐츠와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며 “국가 투자를 활용하는 방안은 충분히 가능성이 있고, 앞으로도 가야할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체부의 문화기술 투자 방향은 내년도 변화를 거친다. ▲ 지속가능한 생태계 조성 전략 ▲ 양적, 질적 성과 및 문화가치 존중 ▲ 유통, 권리보호, 소비향유 중심 ▲ 현장 맞춤형, 좋은 일자리 창출 ▲ 다양성 확보와 동반성장 ▲ 문화, 예술 주도 기술 융합 ▲ 민관협력 거버넌스 등이 주요 변화 포인트다.

이런 변화는 기술 산업과 콘텐츠 산업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정부에서도 능동적으로 대응한다는 뜻이다. 기존 정부의 투자는 기술적인 개발요소에만 지원할 수 있도록 제한이 있었지만, 콘텐츠와 동반되는 문화기술은 창의적인 요소라서 반영할 계획이다. 전체적인 지원방향이 바뀌고 있는 것이다.

또 문체부는 문화기술이 융합을 통해 체험형 콘텐츠와 UI/UX 기술의 진화, 예술 분야, 체험형 기술 기반 실물중심 전시로 변화하는 추세에 따라 기존 기술에 초점을 맞춘 투자를 공격적인 투자로 전환할 계획이다. 그 과정에서 콘텐츠 투자 예산이 중앙에 집중된 부분도 지역예산과 연계될 수 있도록 내용안을 구성하고,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예산에 대한 자율권을 지자체에게 부여할 예정이다.

곽 PD는 기존 정부의 투자가 업계와 동떨어졌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한국의 지원 시스템은 선진국의 장점을 모두 모아 잘 갖춰져 있다. 하지만 운영에서 미흡한 부분이 나타났고, 향후 운영적인 측면에서 많은 변화를 거칠 계획이다. 업계의 의견을 듣는 정책적인 자리도 연말이 아닌 필요하면 언제든지 마련할 예정이다.

곽재도 PD는 “문화기술 및 콘텐츠 기업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예산 비중을 더욱 확대해 산업의 생태계를 만들 계획”이라며 “뉴콘텐츠가 고객을 설득할 수 있는 상황에서 문체부도 업계가 체감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