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분야는 리니지M-포켓몬 고-소녀전선-오버워치-소울워커 순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

구글코리아는 구글 검색으로 본 2017년 한국 인기 검색어 순위를 발표했다. 종합 카테고리를 비롯하여 국내뉴스/사회, 게임, TV, 영화 등 9개 분야별 상위 10위 인기 검색어 순위를 공개했다.

■ 2017 인기 검색어 한국 종합 순위 1위 '너의 이름은'

2017년 한국 인기 검색어 종합 순위는 1) 너의 이름은 2) 도깨비 3) 설리 4) 어금니 아빠 5) 리니지M 6) 문재인 7) 범죄도시 8) 포켓몬 고 9) 김주혁 10) 리얼 순으로 나타났다.

올해는 유명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모바일 게임이 큰 인기를 끌면서 관련 검색량도 급증했다. 출시 첫날 107억 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현재 구글플레이 매출순위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엔씨소프트의 모바일 게임 ‘리니지M’이 종합 순위 5위를 차지했고,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던 나이언틱의 ‘포켓몬 고’도 8위에 올랐다.

올 한해 국내 구글 사용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었던 검색어는 ‘너의 이름은’이 차지했다. ‘너의 이름은'은 일본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애니메이션으로, 누적 관객수 367만 명을 기록하며 국내 개봉 일본 영화 중 최고 흥행 실적을 거두는 등 이례적인 관심을 받으며 개봉 시점인 1월에 높은 검색량을 기록했다.

국내 드라마 및 영화도 다수 순위권에 올랐다. 종합 2위에는 케이블 채널 역대 최고 평균 시청률을 기록하며 지난 1월 인기리에 종영한 tvN 드라마 ‘도깨비’가 이름을 올렸으며, 누적관객수 600만을 돌파하며 인기를 이어간 마동석, 윤계상 주연의 영화 ‘범죄도시’가 종합 순위 7위를 기록했다. 김수현 주연의 국내영화 ‘리얼’도 종합 10위에 올랐으며, ‘리얼’에 출연하여 화제가 되었던 배우 ‘설리’도 검색량이 급증하여 종합 순위 3위를 기록했다.

종합 순위 6위에는 올 한해 가장 큰 이슈 중 하나였던 대선의 영향으로 ‘문재인’ 대통령이 이름을 올렸으며, 지난 10월 불의의 사고로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배우 고(故) ‘김주혁’이 애도의 분위기 속에 9위를 기록했다.  여중생 살해 및 유기 혐의로 전국민적인 공분을 샀던 ‘어금니 아빠’ 사건은 4위에 올랐다. 

한편 2017년 글로벌 종합 인기 검색어 순위는 1) 허리케인 어마 2) 아이폰8 3) 아이폰X 4) 매트 라우어 5) 메건 마크리 6) 루머의 루머의 루머 7) 톰 페티 8) 피젯 스피너 9) 체스터 베닝턴 10) 인도 크리켓 국가대표팀으로 나타났다.

■ 2017 한국게임 구글 검색어 순위 리니지M-오버워치-배틀그라운드

2017년 게임 분야 인기 검색어는 1) 리니지M 2) 포켓몬 고 3) 소녀전선 4) 오버워치 5) 소울워커 6) 피파 온라인3 7) 배틀그라운드  8) Getting Over It 9) 열혈강호 10) 블리자드 순으로 기록됐다.

2017년은 엔씨소프트의 모바일 MMORPG 게임인 ‘리니지M’을 필두로 대작 게임이 다수 출시되는 등 모바일 게임이 강세였으나, 그에 못지 않게 PC 온라인 게임 역시 큰 흥행을 일으키며 PC와 모바일 게임이 두루 인기를 얻은 한 해였다.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게임으로는 ‘리니지M’이 1위를 차지했으며, 2위에는 모바일 증강현실(AR) 게임으로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으며 지난해 글로벌 종합 검색어 1위를 기록하기도 한 ‘포켓몬 고’가 다시 한번 이름을 올렸다. 중국의 모바일 게임인 ‘소녀전선’과 ‘열혈강호’는 중국 게임 돌풍을 이끌며 각각 3위와 9위를 기록했다. PC 온라인 게임에서는 특히 2017년 대한민국 게임 대상에서 6관왕을 휩쓸며 명실상부 대세 게임으로 자리매김한 블루홀의 ‘배틀그라운드’가 7위에 오르며 눈길을 끌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