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2017년 뮤직비디오 및 인기 동영상 결산 발표

걸그룹 트와이스의 뮤직비디오가 2017년 유튜브 최고 인기 뮤직비디오로 집계됐다. 

7일 유튜브는 2017년을 뜨겁게 달군 영상을 총정리하는 ‘2017 유튜브 리와인드’를 통해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에게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인기 뮤직비디오와 인기 동영상 Top 10을 발표했다.

국내 유튜브 사용자들이 즐겨 본 뮤직비디오 TOP10은 상위 10개 영상 대다수가 국내 뮤직비디오로 나타났다. 특히 걸그룹 트와이스의 ‘KNOCK KNOCK’과 ‘SIGNAL’이 1위와 2위를 모두 석권했으며, 레드벨벳과 블랙핑크의 곡도 각각 순위에 올랐다. 레드벨벳의 경쾌한 업템포 장르의 댄스곡 ‘빨간 맛’은 6위에, 블랙핑크의 싱글 곡 ‘마지막처럼’은 8위에 이름을 올렸다.

또 아이유의 정규 4집 타이틀곡 ‘Palette’와 선공개 곡 ‘밤편지’가 각각 3위와 9위에 올랐다. 싸이의 정규 8집 더블타이틀곡 ‘I LUV IT’과 ‘New Face’는 나란히 4위와 5위를 기록했으며, 악동뮤지션의 ‘오랜 날 오랜 밤’이 10위를 기록했다. 전세계를 강타한 영국 싱어송라이터 에드 시런(Ed Sheeran)의 ‘Shape of You’는 국내에서도 큰 사랑을 받아 해외 뮤직비디오로는 유일하게 국내 인기 뮤직비디오 순위에 7위로 이름을 올렸다.

올해 전 세계 유튜브 사용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뮤직비디오는 40억 뷰로 싸이의 강남스타일을 제치고 유튜브 역대 최다 조회수 신기록을 세운 루이스 폰시의 라틴 팝 ‘Despacito’가 차지했다. 빌보드 TOP 10에서 33주로 최장 기간 머문 신기록을 세운 영국 싱어송라이터 에드 시런의 ‘Shape of You’가 2위에 올랐으며, 브루노 마스의 ‘That’s What I Like’는 5위를 자리했다.

뮤직비디오를 제외한 동영상 콘텐츠 카테고리에서는 태국판 복면가왕 프로그램인 ‘The Mask Singer 2’의 록 밴드 ‘Cocktail’의 보컬의 무대가 1위를 차지했다. 미국 영상이 아닌 콘텐츠로 전세계 1위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4번째다. 유명 안무가 카일 하나가미의 ‘Shape Of You 댄스 커버’가 유튜브 역사 상 가장 많이 본 댄스 커버 영상 기록을 세우며 2017 유튜브 최고 인기 동영상 2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와 함께 미국 심야 TV프로그램 ‘The late late show’의 인기 코너 카풀 가라오케의 에드 시런 편 ‘Ed Sheera Carpool karaoke’가 5위를 차지했으며, 로버트 캘리 교수의 BBC 원격 인터뷰 영상 ‘Children interrupt BBC News interview’가 전 세계적으로도 다양한 패러디 영상으로 화제가 되며 10위에 자리했다.

‘2017 유튜브 리와인드’는 2017년 유튜브에 공개된 동영상 중 조회수, 시청 시간, 공유, 댓글, 좋아요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