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탯카운터 발표, 9월 13.4%서 급등...포항 지진-트럼프 방문 등 작용

최근 트위터(twitter)가 한국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페이스북을 제치며 파란을 예고했다. 그동안 부동의 1위를 지켜온 페이스북을 제치며 화제 중심에 선 것.

‘트위터의 역습’으로 불린 이 같은 점유율의 역전은 올해초에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일이었다. 최근 몇 년 동안 한국 SNS에서 트위터는 한자릿수 후반대에 머물며 지체 상태였다.

26일 아일랜드의 시장조사 업체인 스탯카운터의 ‘소셜 미디어 통계’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트위터의 한국 시장 점유율은 9월 13.4%에서 10월에는 44.1%로 급등했다. 페이스북 43.8%보다도 높은 수치를 기록한 것. 

트위터코리아 관계자는 “9∼10월에 ‘어금니 아빠’, ‘김광석-서해순 사건’, ‘인천 여아 살인사건’ 등 사회 이슈가 주도함녀서 관련 트윗 양이 폭발적으로 늘었다”고 말했다.

올해 조기 대선 시기였던 4∼5월에도 트위터의 점유율은 급등했다. 9~10월에는 인기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의 새 앨범 출시와 일본 돔 공연 이슈에도 덩달아 치솟았다.

방탄소년단은 최근 한국 최초로 팔로워가 1000만 명을 돌파했다. 5년간 트위터에서 언급된 건수가 10억 회를 넘었다. 방탄소년단에 이어 지드래곤 890만 명, 슈퍼주니어의 최시원 617만 명이 트위터 팔로워를 기록중이다.

[방탄소년단의 트위터 1000만 팔로우 인증 사진]

11월 들어서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 지난 15일 포항 지진도 트위터 사용을 크게 늘리는 요인이 되었다. 지진 당일 오후 2시 30분께부터 자정까지 ‘지진’ 트윗 양이 154만건에 달해 ‘단문 전파력’을 실증했다.

지진과 아이돌, 그리고 트럼프 방한 등 사회적인 이슈와 140자 단문의 파급력이 어우러지면서 한물간 SNS으로 여겼던 트위터가 다시 주목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