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타 2017서 ‘WEGL 2017 파이널’ 개최…첫 날부터 열기 ‘후끈’

액토즈소프트(대표 구오하이빈)가 e스포츠 브랜드로 전면 내세운 ‘WEGL’이 순항 중이다. 기존 인기 종목의 ‘정규 리그’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많은 게이머들에게 관심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액토즈소프트는 지난 16일 부산에서 ‘WEGL 2017 파이널’ 개막을 알렸다. 액토즈소프트가 주최하고 자회사 아이덴티티엔터테인먼트가 주관하는 ‘WEGL 2017 파이널’은 부산 벡스코에서 오는 19일까지 진행되는 ‘지스타 2017’ B2C 전시관 내 액토즈소프트 부스에 자리했다.

‘WEGL 2017 파이널’ 개막식 현장에는 발디딜 틈이 없을 정도로 많은 관람객들이 몰렸다. 액토즈소프트는 블리자드, 라이엇게임즈가 빠진 지스타에서 e스포츠로 분위기를 주도하고 있다. 오버워치 종목 러너웨이와 GC부산의 인비테이셔널(초청전)은 선수들이 보유한 개인팬까지 가세해, 전시장 내 함성이 가시질 않았다. 러너웨이와 GC 부산의 맞대결에는 약 2000명의 관람객이 몰려 장사진을 이뤘다.

‘WEGL 2017 파이널’은 12개국의 선수들이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하스스톤’, ‘오버워치’, ‘철권7’, ‘카운터스트라이크’, ‘마인크래프트’ 등 다양한 종목에서 총 상금 2억 4570만원을 놓고 경쟁을 벌인다. 한국, 미국, 중국 등 각국에서 모인 참가 선수는 120명으로, e스포츠 대회 규모로는 ‘지스타 2017’에서 가장 크다.

특히 주목할 점은 인디게임과 ‘마인크래프트’ 등 e스포츠로서 불가할 것이라고만 예상된 종목들이 등장한 부분이다. 차세대 e스포츠 종목으로 발굴 가능성은 물론, 기존 팬층을 거느린 게임까지 더해져 e스포츠 통합 모듈로서 성장성을 충분히 보여줬다. 여기에 기존 인기 종목의 인비테이셔널로 관람객들의 호응까지 꾸준히 이끌어냈다.

[지스타 2017 액토즈소프트 부스 내 위치한 인디게임 시연대]

액토즈소프트는 WEGL을 단지 1회성 투자에 그치지 않고 더욱 확장, 발전시킬 계획이다. 글로벌 e스포츠 산업이 떠오르는 가운데, 중국은 국가가 나서서 육성 정책을 펼치고 있다. e스포츠 사업성과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만, 플랫폼 선점 효과로 한 수 앞을 보겠다는 것이다.

게다가 지난 7월 WEGL 기자간담회에서 구오하이빈 액토즈소프트 대표가 5년간 500억원을 WEGL에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고, 이번 WEGL 2017 파이널 개막식에서 내년부터 더욱 규모를 키울 계획이라고 공언함에 따라 출범 후 첫 파이널을 맞이한 WEGL의 향후 청사진까지 그려지고 있다.

구오하이빈 액토즈소프트 대표는 “e스포츠 산업은 전세계를 아우르는 주류로 성장하고 있다. 액토즈소프트는 더욱 좋은 볼거리를 발굴하고, 내년부터 규모를 키울 계획”이라며 “첫 WEGL 파이널 매치를 지스타에서 개최하게 돼 기쁘다. 풍부한 볼거리를 준비했으니 많은 관심을 부탁 드린다”고 전했다.

한편, 액토즈소프트는 남은 지스타 일정 동안 부스를 찾은 관람객들과 호흡할 수 있는 여러 형태의 이벤트와 프로그램들을 운영할 계획이다. 17일에는 가수 정진운과 김승현 해설위원, 이항범 JBJ 대표가 ‘WEGL’ 부스를 찾아 ‘NBA 2K18’ 이벤트 매치를 펼친다. 18일에는 ‘DJ MAX’의 유명 아티스트 DyoN Joo, 이지애, Ssong, MuChi, LIM RYU(극동공주)의 초청 공연이 펼쳐진다. 19일에는 걸그룹 에이프릴이 ‘WEGL’의 대미를 장식하기 위한 축하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