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게임생태계 상생발전을 위한 게임정책 간담회 열려

게임업계 관계자들이 모여 새 정부의 게임 정책 방향성을 진단하는 ‘새정부 게임생태계 상생발전을 위한 게임정책 간담회’가 20일 국회의원회관 제3간담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번 간담회는 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한국게임전문기자클럽, 한국게임전문미디어협회, 한국모바일게임협회, 게임인연대, 게임개발자연대, 인디라! 인디게임개발자모임, 녹색소비자연대, 스마트폰게임개발자그룹, 게이미피케이션포럼이 공동 주최했다.

조승래 의원은 “새 정부 들어서 게임업계를 어떻게 활성화할지 여기저기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며 “대기업 중심으로 논의를 하기보다는 게임생태계를 실제로 끌고 나가는 다양한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어보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이어 “당장 결론을 내리기는 힘들지만, 게임생태계의 상생과 발전을 위한 큰 걸음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첫 발제를 맡은 김정태 동양대학교 게임학부 교수는 게임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부정적이라며 게임에 질병 프레임을 씌우는 일이 재점화되지 않도록 체계적인 대응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생색내기식 정책을 급조하는 일이 반복되면서 게임 정책들은 대부분 누더기가 됐다”며 “새 정부에서는 게임생태계 현황을 전수조사한다는 자세로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게임생태계 중장기 플랜을 위한 제언으로 ▲게임인 상생 교육 프로그램의 체계적 지원과 고도화 ▲중소게임사들을 위한 장기적이고 실질적인 지원 ▲게임생태계 미래를 위한 게임연구자(석사/박사/교수)에 체계적 지원을 제안했다. 김 교수는 “게임 개발자가 40세 넘으면 치킨집을 차려야한다는 이야기가 나도는데, 이는 게임교육정책의 부재 때문”이라며 “다각적이고 꼼꼼한 정책 점검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건강한 생태계를 위해 인디게임씬과 같은 비주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김성완 인디라! 인디게임개발자모임 대표는 “인디게임들이 창의적이고 신선한 게임을 만들고 생존을 지속할 수 있도록 최소한의 수익을 거둘 수 있는 시장이 필요하다”며 “까다로운 서류 작업이 필요한 개발 지원책보다는 공모전 등을 통한 상금 형태의 지원이 더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정부에서도 산업의 물적 성장과 함께 게임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갈 방침이다. 최성희 문화체육관광부 게임콘텐츠팀 과장은 “여태까지의 정책이 기업들의 매출을 어떻게 증대시킬까에 초점을 맞췄던 것이 사실”이라며 “한국이 다른 나라에 비해 사행성이나 청소년 학습권에 민감한데, 문화적으로 게임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만들어나갈 수 잇도록 학부모들과 꾸준히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조승래 의원은 여야 국회의원들과 국회·정부·업계·학계·게임이용자 모두가 함께하는 게임포럼 발족을 준비 중이다.​ 이 포럼에는 개인 회원도 참석해 자유롭게 발언할 수 있으며, 포럼에서 나온 의견은 국회의원들이 발의할 관련 법안에 반영될 예정이다.

조 의원은 “게임포럼을 다양한 게이머들이 놀 수 있는 플랫폼으로 만들도록 노력할 것”이라며 “게이머들이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