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작과 빗대어 본 리니지M의 무기, 방어구 강화 방법

게임 내 아이템은 중요하다. 정통 모바일 MMORPG를 표방하는 ‘리니지M’에서도 마찬가지다. 진귀한 아이템부터 세트 아이템, 무기 아이템에 이르기까지 보유한 것만으로도 눈에 띄게 차이를 나타낼 수 있다.

‘리니지M’은 원작처럼 아이템 강화가 핵심 콘텐츠다. 즉 아이템 강화가 진행돼야 캐릭터는 더욱 뛰어난 효과를 본다. 6검을 뛰어넘어 7검, 7검에서 8검, 8검에서 9검, 단지 대미지 1씩 증가할 뿐만 아니라, 상징적인 의미를 가진다.

특히 ‘리니지M’은 아이템 착용, 강화 수치가 캐릭터 외형으로 보여지지 않는다. 때문에 유저들은 캐릭터의 스펙 척도로 ‘6검 4셋’, ‘7검 5셋’, ‘8검 6셋’, ‘9검 7셋’ 등 아이템 강화 수치를 붙였다.

그간 엔씨소프트는 강화 확률을 밝히지 않았다. 강화는 게임의 핵심 가치이자, 영업기밀로 취급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19년간 원작 온라인게임에서는 수많은 유저들이 쌓아온 데이터로 확률을 분석했다. 이를 모른다면 9검 7셋이 아니라 6검 4셋을 벗어나기도 어렵다.

무기의 안전 인챈트는 6

6검은 원래 실패작이다. 원작의 원년부터 6은 비운의 상징처럼 여겨졌다. 대부분의 무기 강화는 5에서 ‘축복받은 무기 마법 주문서(축데이)’를 사용해 7로 만드는 방법을 택했다. 그 과정에서 2가 아닌 1이 상승해 실패작 무기가 바로 6검이다. 데이는 ‘데이엔 푸엘스’ 주문서의 줄임말로, 무기 마법 주문서의 옛 명칭이다.

실패한 6검의 미래는 ‘저주받은 무기 마법 주문서(저주데이)’로 다시 5로 바꾸던지 아니면 먼지가 될 각오로 ‘무기 마법 주문서(걍데이)’로 강화를 시도하는 수밖에 없다. 기본 가격이 높은 아이템은 대부분 저데이로 5로 만들어 다시 축데이로 7까지 인챈트를 감행하는 방법이 일반적으로 사용됐다.

현재 ‘리니지M’의 저주데이, 축데이 가격은 불안정한 시세를 보이고 있다. 일반 데이에 비해 수십배 높은 가격이기 때문에 희귀, 영웅, 전설급 아이템이 아닌 한 축데이를 사용하다간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방어구의 안전 인챈트는 4

‘리니지M’의 일반적인 방어구는 4까지 안전 인챈트다. 그럼 무기처럼 3까지 강화 후 ‘축복받은 갑옷 마법 주문서(축젤)’을 사용해 5로 만드는 것이 일반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축젤의 가격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기본 아이템의 가격이 비싼 희귀급 이상의 종류에만 이 방법을 사용한다. 젤은 ‘젤고 머’ 주문서의 줄임말로, 갑옷 마법 주문서의 옛 명칭이다.

마법 망토, 마법 방어 투구 등 많이 쓰이지만 저렴한 기본 아이템은 대부분 ‘갑옷 마법 주문서(걍젤)’로 강화를 시도한다. 축젤 가격이 수십 배 이상 비싸기 때문에 한 번에 5로 만든다고 해도 전혀 이익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안전 강화에서도 ‘요정족’, ‘무관 세트’ 등 일부 아이템은 6까지 안전 인챈트가 되는 종류가 있다. 이런 아이템들은 보다 저렴한 가격에 7까지 높은 방어력을 얻을 수 있다. 대신 8강화부터는 강화 확률이 낮을 뿐만 아니라, 가격도 최소 3배 이상 뛴다.

재질에 따라 달라지는 안전 인챈트

대부분의 아이템이 안전 인챈트 구간이 존재하지만, 희귀 혹은 일부 아이템은 0부터 강화가 실패할 확률이 있다. 재질이 블랙미스릴, 뼈로 만들어진 종류다.

안전 인챈트 구간이 없는 대표적인 무기 아이템으로는 마족의 무기, 진명황의 집행검이 포함된 신화급 무기, 바포메트 지팡이 등이 있다. 방어구 아이템은 가더류가 안전 인챈트 구간이 없고, 캐시 아이템 룸티스 귀걸이, 스냅퍼 반지는 전용 강화 주문서로 0부터 실패할 확률이 있다.

올바른 축복받은 주문서 사용법

정식 서비스 1개월이 채 되지 않은 리니지M의 축데이, 축젤의 시세는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엉망이다. 이는 원작에서 신규 서버가 나올 때마다 나타난 현상과 같다. 시간이 흐를수록 시세는 점차 안정화를 거친다.

그런 축데이와 축젤은 무조건 1~3까지 올려주는 것이 아니다. 원작에서도 가장 큰 오류 중 하나가 축데이 3장이면 9검을 만든다는 소리다. 19년간 쌓아온 유저들의 자료에 따르면 축복받은 주문서의 최대 강화 수치는 정해져 있다.

즉 특정한 강화 수치부터는 축주문서로 강화해도 2~3 강화 효과를 볼 수 없다는 말이다. 무기는 0부터 2까지 최대 수치가 3, 3부터 5까지가 2, 6부터는 1이 증가한다. 이는 원작 리니지에서 19년간 이어온 공식이다.

방어구 아이템 역시 축젤로 강화할 수 있는 최대 수치가 무기와 같다. 대신 안전 강화가 4까지인 아이템은 5까지 걍젤로 만든 뒤, 축젤을 사용해 7을 만드는 게 강화의 정석이다. 또 7무기, 7방어구에 축데이, 축젤을 사용하는 것은 낭비다. 어차피 효과는 걍젤, 걍데이와 같을 뿐이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