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애니, 소비자 앱 사용량 보고서 발표…사용 시간 중 25%는 게임

전 세계 스마트폰 사용자들 중 한국인의 평균 사용시간이 가장 긴 것으로 조사됐다.

앱애니는 2017년 1분기의 모바일 앱 사용 현황을 분석한 ‘소비자 앱 사용량 집중 탐구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 1분기 안드로이드를 기준으로 한국 사용자의 하루 평균 총 사용 시간은 약 200분으로 1위를 차지했으며, 브라질, 멕시코, 일본이 그 뒤를 이었다.

또한 한국 사용자의 앱 사용 시간 중 25%가 게임 카테고리에서 사용되는 반면, 브라질과 멕시코 사용자는 소셜과 커뮤니케이션 카테고리에서 50% 이상의 시간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애니는 보고서를 통해 분석 대상에 포함된 모든 국가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설치 된 앱 중 30~50%에 해당하는 평균 30개 이상의 모바일 앱을 매달 사용한다고 분석했다. 

조사 대상 국가의 사용자들은 하루 최소 9개의 모바일 앱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iOS 사용자가 안드로이드 사용자보다 하루 평균 약간 더 많은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앱으로는 유틸리티와 도구 카테고리의 앱이 1위를 차지했으며, 소셜 네트워킹(iOS), 커뮤니케이션(안드로이드), 소셜(안드로이드) 카테고리가 그 뒤를 이었다. 평균적으로 안드로이드 사용자가 iOS 사용자보다 30% 더 많은 게임 앱을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사용자 당 평균 수익이 더 높은 iOS사용자가 여전히 게임 카테고리 수익을 더 많이 내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상재 앱애니 한국 지사장은 “2016년의 모바일 앱 사용 시간은 1조 시간에 이르렀다”며 “2017년 1월의 추세로 보아 2017년 역시 같은 기조가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