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지난해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 경진대회 대상작 수상 취소

표절논란에 휘말린 인디게임 ‘스타라이트(Starlight)’가 지난해 경진대회에서 받았던 대상 수상이 취소됐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은 한국게임개발자협회와 함께 진행한 ‘2016 글로벌 인디게임 제작 경진대회’ 중·고등부 기획부문 대상 수상작인 ‘스타라이트’에 대해 수상을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12일 밝혔다.

표절 의혹이 제기된 중·고등부 기획부문 ‘스타라이트’는 한국 사회 전반에 만연한 우울증과 청소년 자살률 세계 1위라는 시대적 배경에 물음을 던지는 의미 있는 서사구조를 지닌 작품이라는 점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 대상작으로 결정됐다.

그러나 최근 ‘스타라이트’는 2014년 서울대 게임의 이해 수업에서 활용된 ‘스타더스트(Stardust)’라는 게임을 표절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개발팀 구성원의 학부모 중 한 명인 모 대학교수가 과거 ‘스타더스트’ 발표 수업 참관자였으며, ‘스타더스트’의 참고 자료들을 받아간 사실이 전해지며 파문이 커졌다.

한콘진이 11일 외부 평가위원을 포함한 심의위원회를 긴급 소집해 원 저작자의 ‘스타더스트’와 비교 분석을 시행한 결과, 일부 아이디어의 차용이 확인돼 이날 밤 늦게 수상을 취소하기로 최종 결정됐다. 한콘진은 상금 환수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콘진 관계자는 “이번 문제와 관련해 향후에는 창의성과 독창성이 우수한 작품이 선정될 수 있도록 표절 의혹에 대한 사전 및 사후 검증 절차를 더욱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