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e스포츠대회에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문화 플랫폼’으로 부활

삼성전자가 보유했던 WCG(World Cyber Games, WCG)의 상표권을 스마일게이트가 확보했다.

29일 스마일게이트는 “지난 1월 삼성전자로부터 WCG와 관련된 일체의 권리, 권한을 양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스마일게이트는 WCG가 과거부터 쌓아온 글로벌 e스포츠 대회로서의 정통성과 권위를 높게 평가하고, 새로운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문화를 구축하기에 최적의 브랜드라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WCG는 국제 게임대회로 ‘e스포츠의 올림픽’으로 불렸다. 한국이 종주국인 유일한 글로벌 이벤트로, 지난 2000년 ‘WCG 챌린지 대회’가 시범 대회로 개최된 이래 2013년 중국 쿤산 경기를 끝으로 14년 동안 수 많은 경기를 펼쳐왔다.

마지막 대회였던 WCG 2013에서는 40개국에서 500명의 선수들이 참가했으며, 한국이 종합우승을 차지했다. 참가 선수들은 ‘리그오브레전드(롤)’ ‘월드오브탱크’ ‘크로스파이어’ ‘피파14’ ‘스타크래프트2’ ‘워크래프트3’ ‘슈퍼 스트리트파이터4’로 경기를 펼쳤다.

스마일게이트는 앞으로 WCG를 세계 최고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축제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이다. 스마일게이트 측은 “새로 출범하는 WCG는 e스포츠에 국한되지 않고, 관람객을 포함한 모든 참가자들이 함께 게임을 플레이 하며 즐거움을 공유하는 페스티벌이자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문화의 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WCG는 스마일게이트 그룹과는 별개의 독립 법인으로 출범하여 운영되며, 향후 글로벌 게임사들 및 문화 콘텐츠 관련 기관들 협업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WCG에 포함될 e-스포츠 종목, 개최 시기, 개최지 등 세부 계획은 추후 발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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