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경영자, 공동 창립자까지 가세해 반이민 행정명령 비판

글로벌 ICT 기업 구글(Google)의 임직원 수천명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반(反)이민 행정명령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였다. 캘리포니아주(州) 대표 기업인 구글은 전직원 25% 이상이 인도 등 아시아계로 구성되어 있다.

30일(현지시간) 블룸버그와 CNBC 등 외신에 따르면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 위치한 구글 본사에 구글 임직원, 시민 등 2000여명 이상이 몰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에 반대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무슬림 7개국 입국금지에 항의하는 시위를 벌였고, 시위 사진을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 게재했다.

특히 구글 최고경영자(CEO)와 공동창업주도 시위에 참가해 우려의 목소리를 더욱 높였다. 구글 최고경영자인 순다 피차이는 인도계 미국인이며, 공동창업주 세르게이 브린은 러시아계 미국인이다. 구글의 임원진까지 나서며 반 이민 정책에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이에 앞서 지난 29일 순다 피차이 구글 CEO는 구글 임직원 전체에게 메시지를 발송, 100명 이상의 직원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영향 받을 수 있다며, 해외에 있는 직원을 즉시 귀국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미국의 대표 ICT 기업이 밀집해 있는 실리콘밸리는 특성상 시차가 12시간 나는 인도, 서아시아 지역과 긴밀한 협조가 필요한 실정이다.

관련 업계에서는 구글의 임직원 중 60%가 백인으로 다수를 차지하고 있지만 인도와 중국 등이 포함된 아시아인이 32%에 이르는 만큼, 구글은 이민자를 직원으로 다수 채용하고 있으며 이번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이 기업활동의 손해로 이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미국에서는 도널드 트럼프의 반 이민 행정명령에 구글을 비롯한 아마존,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우버 등 ICT 기업들의 거센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일부 기업에서는 자체적인 난민 긴급 구호기금, 펀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정책과 대립의 날을 세우고 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