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겨울 시즌 ‘메이플스토리’ IP 게임들 상승세 노린다

‘방학의 제왕’이라고 불리는 넥슨의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가 겨울 시즌을 앞두고 다양한 업데이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와 ‘메이플스토리2’, 그리고 모바일게임 ‘메이플스토리M’과 ‘포켓 메이플스토리’ 등에서 다채로운 프로모션을 진행, 시너지를 노린다는 전략이다.

‘메이플스토리-메이플스토리2’, 업데이트 이후 순위 상승

지난 여름 10년 만에 5차 전직을 공개해 유저들에게 폭발적인 호응을 얻었던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에서 겨울 대규모 업데이트 ‘비욘드(BEYOND)’를 실시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12월 중순부터 오는 2월 초까지 ‘원더 윈터(Wonder Winter)’, ‘이볼브(Evolve)’, ‘유니온(Union)’, ‘아르카나(Arcana)’ 총 네 가지 테마로 진행된다.

특히 지난 5일 ‘이볼브’ 업데이트에서는 ‘모험가’, ‘시그너스’, ‘영웅’ 등 전 직업 신규 5차 스킬과 직업군 신규 5차 스킬을 공개했다. 넥슨에 따르면 ‘비욘드: 이볼브’ 업데이트에 대한 사전예약 이벤트 참가자는 37만 여명에 달했으며, 신규 및 기존 유저 유입율이 전월대비(12월 기준) 45% 증가 추이를 보였다. 또 ‘메이플스토리’의 PC방 점유율은 업데이트 전보다 콘텐츠 발표 직후부터 오름세를 보였으며, PC방 순위는 7위를 기록(1월 16일 기준)했다.

‘메이플스토리’는 19일 세 번째 업데이트 ‘유니온’과 2월 9일 ‘아르카나’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더불어 서비스 5000일을 맞아 오케스트라로 리메이크한 ‘MapleStory Symphony in Budapest’ 음원을 공개하고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메이플스토리2’는 지난달 중순 ‘리스타트’ 업데이트로 대대적인 변화를 꾀했다. 유저들의 편의성을 위해 인챈트, 던전, 스킬, 생활 콘텐츠 등 전반적인 시스템을 재조정했다. 또 유저들의 입맛에 맞춘 ‘던전 시스템’과 각 직업별 성장이 가능한 ‘전투 시스템’을 비롯해, 핵심 시스템인 ‘부동산 콘텐츠’와 ‘메이플 공방’을 누구나 체험할 수 있도록 진입장벽을 낮추고 ‘축산’, ‘채광’, ‘세공’, ‘제련’ 등 새로운 생활 콘텐츠를 대거 추가했다.

본 서버 업데이트 전, 사전 진행한 ‘리셋’ 테스트 서버에서는 실제 기존 휴면 유저 복귀율이 2배 이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난 달 15일 ‘리스타트’ 업데이트를 진행해, 던전 시스템의 이용률이 최대 7배까지 상승하고, 신규 및 복귀 유저가 2배 증가하는 등 유저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메이플스토리M-포켓 메이플스토리’, 신규 지역 및 캐릭터 공개

넥슨은 온라인게임 뿐 아니라 모바일게임 유저들을 위한 업데이트와 이벤트도 공격적으로 진행 중이다. 모바일 MMORPG ‘메이플스토리M’에서는 겨울 시즌을 맞아 ‘윈터미션’ 업데이트부터 새로운 콘텐츠를 차례대로 선보이고 있다.
 
지난달 22일 다양한 퀘스트와 새로운 몬스터들을 만날 수 있는 신규 지역 ‘루더스 호수’를 추가하고 상위 레벨 유저들을 위한 ‘자쿰 원정대’의 ‘하드 모드’를 공개했다. 또 지난 1월 12일 원작 ‘메이플스토리’의 대표 보스 몬스터 ‘혼테일’의 ‘노말 모드’와 ‘하드 모어’를 업데이트했다. 넥슨은 오는 1월 말에는 신규 캐릭터도 공개할 계획이다.

모바일 RPG ‘포켓 메이플스토리’에서도 지난 달 말, ‘아란’ 캐릭터를 추가했다. ‘아란’은 원작 ‘메이플스토리’ 최초의 ‘영웅’ 직업의 캐릭터로 다양한 콤보 스킬을 통한 강력한 공격력을 자랑한다. 이 밖에도 섬마을 ‘리엔’을 포함한 전용 테마 및 39종의 퀘스트 등 신규 콘텐츠를 대거 선보였다.

‘메이플스토리’ IP 활용한 온라인-모바일 크로스 프로모션

‘메이플스토리’ 활용한 IP 게임 간 크로스 프로모션도 활발히 진행 중이다. 모바일게임 ‘메이플스토리M’ 출시 시점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와 진행한 ‘연동 이벤트’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봤다. 이 같은 효과로 온라인게임 ‘메이플스토리’의 신규 유저 수가 최대 3배까지 증가하고, 일 복귀 유저 수가 20% 이상 증가 추이를 보였다.

넥슨은 1월 중에도 ‘메이플스토리 x 메이플스토리2 x 메이플스토리M’간의 콜라보레이션을 준비 중이다. ‘메이플스토리’와 ‘메이플스토리2’, 그리고 ‘메이플스토리2’와 ‘메이플스토리M’ 각 게임간 유저들이 특정 미션을 달성하면 다양한 아이템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밖에도 넥슨은 신세계아이앤씨와 ‘메이플스토리’ IP를 활용한 고급 브릭 피규어 상품패키지 ‘너키팩(Nexon Lucky Pack)’ 신규 시리즈를 출시해 눈길을 모았다. 넥슨 곽대현 홍보실장은 “겨울 시즌에 강한 ‘메이플스토리’ 게임들이 강력한 IP 파워에 업데이트와 프로모션이 더해져 큰 호응을 얻고 있다”며 “올해도 인기 IP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는 만큼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