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 7일 청문회 출석해 밝혀

여명숙 게임물관리위원회 위원장이 과거 문화창조융합 본부장에서 사실상 해임됐던 것이라고 폭로했다.

여명숙 위원장은 7일 국회에서 진행된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 출석했다. 여 위원장은 지난 4월 문화창조융합 본부장에 임명됐으나 다음달인 5월 31일 자리에서 물러났다. 해임 통보는 당시 김종덕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했다.

여 위원장은 “형식적으로 사임이었으나 실질적으로는 해임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게임물 관리위원회 업무 폭증으로 되돌아가라는 것이지만, (장관에게) ‘정말 그것입니까’라고 물으니 ‘대통령께서 아침에 전화하셔서 내려 보내라 말씀하셨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해임된 이유에 대해 송성각 콘텐츠진흥원장 등을 거론하며 “직원들 사이에서 ‘점령군처럼 굴어서 일을 못하겠다’ ‘불필요하게 영수증 달라고 한다’는 말들이 있다는 것을 장관께서 말씀하셨다”고 말했다. 이어 “절차 없이 진행되는 일들에 대해 말씀드렸으나 제 의견이 결국에는 무시됐다”며 “그런 것에 대해 제가 반감을 갖거나 할까봐 나가라고 한 것 같다”고 말했다.

여 위원장은 문화창조융합사업의 문제점에 대해 “합법, 또는 시스템으로 가장해서 국고를 세어나가게 한 것이 가장 큰 문제였다”고 지적했다. 또 문화창조융합사업 예산은 1300억원이었다고 말했다. 도종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증빙서류나 기획서 없이 일 처리하는 것이 가능한가”라고 묻자 여 위원장은 “저는 상상할 수 없는 일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주어진 영수증이나 행정 절차를 검토한 결과 차은택 감독과 김종덕 전 장관, 융합벨트 간부들, 송성각 콘텐츠진흥원장, 청와대 수석들이 한 팀으로 움직인 것 같다”며 “그분들이 정확한 내용을 알 것”이라고 답했다.

여 위원장은 문화창조융합사업을 문화부판 4대강 사업에 비유하기도 했다. 그는 “30조원이 들어간 4대강 사업에 비하자면 1300억원은 적은 금액이지만, 국가 브랜드에 대한 국책사업이었기에 국가적 자존심과 정신을 난도질 하는 행위라 생각했다”고 강조했다. 문체부 핵심사업 중 하나였던 문화창조융합사업은 최순실 씨의 최측근인 차은택 씨등이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