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기술력으로 FIDO 국제 규격 맞춰 신속한 대응력과 보안 안정성 확보

NHN엔터테인먼트는 간편결제 서비스 페이코에 지문인증 방식을 추가해 오프라인 결제 편의성을 제고했다고 밝혔다.

‘페이코’는 결제 시 본인인증 방법으로 결제 비밀번호 6자리 입력 방식 외에 지문 터치 방식을 오프라인 결제에 추가로 도입하고, 간편한 인증 절차로 결제 소요 시간을 단축시켰다.

‘페이코 지문인증’ 사용을 위해서는 ‘페이코’ 앱의 결제수단 설정 카테고리에서 ‘지문사용’ 기능을 활성화시켜 결제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한 후, 단말기의 지문센서에 손가락을 터치하는 방식으로 지문을 등록해 이용할 수 있다. 인증 단계에서 지문 인식이 5회 이상 실패하는 경우에는 결제 비밀번호로 대체해 인증할 수 있다.

특히 NHN엔터는 이번 ‘페이코 지문인증’ 적용을 위해 글로벌 간편 인증 기술 FIDO의 국제 규격에 맞춰 내부 개발진의 자체 기술력으로 구축했다는 점에서 ‘유연한 대응력’과 ‘보안 안전성’을 두루 갖춘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FIDO UAF 1.0 버전으로 구현된 페이코 지문 인증은 클라이언트, 인증장치, 서버를 모두 자체 구축해 페이코 앱에 탑재함으로써 장애 또는 보안 이슈가 발생할 경우에도 외부 의존 없이 발빠른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보안 안정성 또한 보다 강력해졌다. 페이코는 지문 데이터를 서버에 직접 저장하지 않고, 스마트폰 보안영역에 저장하며, 공개키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전자서명 검증 및 사용자 인증을 하기 때문에 개인 정보의 유출 및 도용의 우려를 대폭 낮추었다.

단말기 제조사에 관계 없이 사용 가능한 것도 특징이다. 안드로이드OS와 iOS를 사용하는 단말기 중 지문센서가 장착된 안드로이드 OS 6.0이상 지원 단말기 또는 TOUCH ID를 지원하는 아이폰에서 모두 사용이 가능하며, 지원 기종은 지속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