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로 대중가요사 체계화… 원본 앨범 바탕으로 가요변천사 추적 가능해져

네이버 지식백과가 국내 최초로 한국 대중가요의 흐름을 망라, 연도별로 체계화한 ‘한국 대중가요 앨범6000’을 선보인다.

‘한국 대중가요 앨범6000’은 1923년 발매된 국내 최초의 가요부터 1990년까지의 대중가요 전반을 아우르는 백과형 DB다.

이용자들은 해당 앨범을 통해 대중가요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다양한 곡들을 만나볼 수 있다. 대표적으로 국내 초창기 가요로 자주 언급되었으나 그간 실물을 찾아보기 힘들었던 ‘이 풍진 세월’과 ‘사의찬미’가 최초로 공개되었으며, 1962년 최초의 어린이 가요앨범인 ‘당년7세 소녀가수 하춘화 가요앨범’ 등 가요사적인 의미가 있는 앨범들도 확인 가능하다.

조금 더 가까운 시대를 보면, 밴드 들국화의 데뷔 앨범 ‘행진’이나 양희은, 김수철, 밴드 부활의 데뷔 앨범 등 다양한 아티스트들의 데뷔 앨범 원본 또한 지식백과를 통해 찾아볼 수 있다. 이를 통해 그간 잘못 알려졌던 아티스트들의 데뷔곡과 데뷔년도 또한 정확히 파악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현재 ‘한국 대중가요 앨범6000’에서는 3만여 곡 분량의 앨범 3,000장을 먼저 만나볼 수 있다. 이용자들은 연도별, 아티스트별, 곡명, 앨범명 등으로 검색이 가능하며, 주요 앨범에는 이용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1천 편의 전문가 리뷰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8월까지 나머지 앨범들을 DB에 반영 완료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