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동영상-투표-인용 등 140자 제한에서 제외하기로

트위터가 글자 수 제한인 ‘140자’는 그대로 유지하되, 텍스트를 담을 수 있는 공간은 늘리기로 했다.

트위터는 25일 플랫폼 특유의 간결함을 유지하면서 더 풍부한 내용을 담고자 하는 이용자들의 편의를 높이기 위해 기존 정책을 완화해 사진, 영상 등이 글자수 제한 140자에서 제외된다고 밝혔다.

글자수로 산정되지 않는 첨부 항목들은 사진, 동영상, GIF, 투표, 트윗 인용 등이다. 기존에는 해당 항목들을 트윗에 포함시킬 경우 24자로 산정돼, 이용자가 작성할 수 있는 글자 수가 116자로 줄었다. 또 앞으로는 타 이용자의 트윗에 답글을 보낼 때 맨 앞에 붙는 수신인의 계정명도 글자수로 산정되지 않는다. 다만 링크의 경우 스팸 등 어뷰징을 막기 위해 현재와 마찬가지로 글자수에 포함된다.

이와 함께 자신이 작성했던 트윗을 리트윗하거나 인용할 수 있게 되고, 맨 앞에 특정 이용자의 이름을 언급한 댓글 형태의 트윗들이 모든 팔로워가 볼 수 있도록 타임라인에 노출될 예정이다.

트위터의 공동 창립자이자 CEO인 잭 도시(Jack Dorsey)는 “트위터가 처음부터 유지해 온 속보성, 실시간 대화, 단순함이야말로 트위터 고유의 강점”이라며 “올해의 최우선 과제는 트위터를 더욱 간편하게 개선해 지금보다 훨씬 쉽고 빠르게 만드는 것”이라고 전했다.

또 “이용자들이 지금 이 순간 떠오른 생각을 실시간으로 세상과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라이브 대화, 간결성, 속보성이 트위터의 고유한, 또한 가장 중요한 속성”이라며 “트윗에 담을 수 있는 표현을 풍부하고 다양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계속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트위터의 이번 변화는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 개발자들에게 대응 기간을 보장하기 위해 먼저 발표됐다. 실제 적용은 수 개월 이후 이뤄질 예정이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