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AME 비즈니스 컨퍼런스 참석한 자오유리 부사장, "현지화는 필수"

중국 게임사 치후360의 자오유리 해외DB 총괄부사장이 중국 현지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자오유리 부사장은 23일 삼성 코엑스에서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최로 열린 K-GAME 비즈니스 컨퍼런스에서 “중국에 진출하려면 게임, 마케팅, 운영 등 다방면에서 현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중국 모바일게임 시장은 양에서 질로 변화하는 시기다. 외적으로는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지만, 유저의 수는 2015년을 기점으로 정체기를 맞았다. 대신 ARPU(유저1인당수익)는 최근 2년간 3배 늘었다. 자오유리 부사장은 “많은 인구에서 나오는 보너스가 사라지고 치열한 경쟁에 돌입했다”며 “창조적이고 품질이 높은 게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시장에서 성공하려면 현지화된 운영이 필수조건이라며 현지 파트너와의 협업을 강조했다. 중국 유저들은 개발자들과 소통하는 것을 느끼길 원하는데, 2주마다 진행되는 정기 업데이트에서 이 부분을 만족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인을 대상으로 디자인한 콘텐츠를 그대로 가져가면 성공하기 힘들다는 이야기다. 또 월급날이나 명절 등 중국 문화를 이해하고 그것에 맞춘 이벤트도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자오유리 부사장은 “중국시장은 매우 도전적인 시장”이라며 “해외 게임 중 중국에서 큰 성공을 거둔 사례가 거의 없다고 하는데, 기회는 분명히 있다”고 말했다.

그가 생각하는 한국게임의 기회 포인트는 ▲IP ▲PC ▲스타 ▲e스포츠 4가지다. 한국의 게임 IP는 중국에서 매우 인기있으며, 가요계에서 한류를 이끌고 있는 보이그룹 엑소 등도 게임 콘텐츠로서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또 ‘크로스파이어’나 ‘문명온라인’ 등 치후360이 계약을 맺은 게임들을 사례로 들며 PC온라인게임도 눈여겨봐야 한다고 말했다. e스포츠 역시 마케팅 수단으로서 잠재력이 높다고 봤다.

발표가 끝나고 이어진 대담에서는 중국유저들을 이해하고 특히 상위 유저들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조언을 잊지 않았다.

그는 “중국게임의 매출액을 보면 상위 1~2%의 유저들이 전체매출의 80~90%를 차지하는데, 이들은 VIP시스템과 같은 특별한 서비스를 받지 못하면 굉장히 싫어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용서비스는 물론, 명절 때 선물을 보내는 등 상위유저들에 대한 다양한 특별대우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