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게임즈 기업공개(IPO) 공식 선언…글로벌 시장 변화에 선제적 대응 차원

넷마블이 제2회 NTP를 통해 글로벌 게임회사로의 도약을 선언했다.

넷마블게임즈(이하 넷마블, 대표 권영식)는 18일 제2회 NTP(Netmarble Together with Press) 행사를 통해 26종의 신작 모바일 게임 라인업과 글로벌 전략을 소개하고 기업공개(IPO)도 공식화했다.

이번 2회 NTP는 개발 중 신작 라인업(사업전략 백영훈 부사장), 글로벌 출시 라인업(글로벌전략 이승원 부사장), IPO와 합병(대표이사 권영식) 그리고 방준혁 의장이 ‘넷마블의 미션’이라는 스피치를 진행하는 순으로 이어졌다.

특히 방준혁 의장은 “넷마블은 앞으로도 게임기업이 갖는 모든 편견을 깨뜨려 나갈 것이며, 한국 모바일게임 선두기업 넷마블의 미션은 한국게임의 ‘글로벌 파이어니어(Global Pioneer)’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형 모바일 신작 라인업으로 글로벌 경쟁력 강화
넷마블은 이 날 행사를 통해 26종의 다양한 ‘개발中인 신작 라인업’을 공개했다. MMORPG 4종, 액션 RPG 6종, 전략 RPG 5종, 캐주얼 RPG 4종, 캐주얼∙스포츠∙FPS 3종, 전략 게임 2종, 소셜 카지노 2종 등의 구성이다.

주요 신작 라인업 중에서는 ∆스타일리쉬한 듀얼 액션의 진수를 보여줄 액션 RPG ‘KON(콘, Knights of Night)’, ∆엔씨소프트의 IP(지적재산권)를 활용한 모바일 MMORPG ‘리니지Ⅱ’ ∆’모두의마블’과 디즈니 IP를 결합한 캐주얼 게임 ‘모두의마블 디즈니(가칭)’ ∆언리얼엔진4를 적용해 최고 수준의 그래픽과 핵&슬래쉬 액션의 정점을 보여줄 ‘N.O.W(나우, Night of War)’ ∆신개념 턴제 애니메이션 RPG ‘스톤에이지’ ∆명작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한 완성도 높은 그래픽과 스토리텔링이 특징인 RPG ‘몬스터에이지' 등이 눈길을 끈다.

지난 1회 NTP에 소개된 바 있는 ‘리니지Ⅱ’ 외에도 PC온라인 유명 IP를 활용한 ‘리니지’, ‘블레이드&소울’, ‘테라:다크스콜’ 등 MMORPG 신작도 추가됐다.

넷마블 백영훈 부사장(사업전략)은 “넷마블은 올 해도 다양한 장르의 라인업을 통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의 트렌드를 지속 선도해 나갈 것이며 특히 기존작과 개발 신작까지 포함해 약 30종의 게임을 글로벌 시장에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IPO와 합병…글로벌 본격 성과로 기업가치 극대화
IPO와 관련해 발표에 나선 권영식 대표는 넷마블게임즈의 기업공개(IPO)를 공식화했다.

권영식 대표는 “기업공개 결정은 인수합병(M&A), 글로벌 마케팅, 미래사업 투자 등을 위한 공격적 투자 자금을 마련해 규모와 속도 경쟁의 시대로 재편된 글로벌 시장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이라며 “상장시기는 2016년말~2017년초 정도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넷마블은 게임회사에 갖는 모든 편견을 깨뜨릴 수 있는 다양한 강점과 사업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며 △소수게임 편중이 아닌 10종의 게임이 매출의 80% 이상을 점유하는 다수 성공작 확보 △'모두의마블' 등 다수 모바일 게임의 PLC(Product Lifecycle/제품 생애 주기) 장기화 실현 △올 해 50% 이상으로 해외 매출 비중 확대 △개발 및 퍼블리싱 역량의 동반 확보 △3개 년 연평균 성장률 68% 등으로 입증된 지속성장 등을 그 실례로 들었다.

이어 권영식 대표는 게임개발 자회사인 넷마블몬스터(대표작: 몬스터길들이기, 마블퓨처파이트)와 넷마블에스티(대표작: 레이븐)를 합병해 글로벌 IP 전문스튜디오로 육성∙발전시키겠다고 발표했다.

합병회사의 차기 라인업은 글로벌 IP를 기반으로 한 대작 1종과 ‘몬스터길들이기2’, ‘레이븐 후속작’, ‘몬스터에이지’ 등이다.

방준혁 의장…“넷마블은 한국게임의 글로벌 파이어니어(Pioneer)가 될 것”

‘넷마블의 미션’이라는 주제로 마지막 발표에 나선 방준혁 의장은 “넷마블은 앞으로도 게임기업이 갖는 모든 편견을 깨뜨려 나갈 것이며 한국 모바일게임 선두기업의 미션은 한국게임의 ‘글로벌 파이어니어(Pioneer)’가 되는 것에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방준혁 의장은 넷마블 미션과 글로벌 도약의 핵심 키워드로 △중국, 일본, 미국 등 타겟 권역의 철저한 현지화 서비스 △글로벌 IP 확보를 통한 전략적 활용 △넷마블의 방대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개발 중인 인공지능(A.I.) 유저 맞춤형 서비스 엔진인 '콜럼버스'를 꼽았다.

방준혁 의장은 "2015년이 넷마블에게 글로벌 도전의 해였다면 2016년은 글로벌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며 "그 동안 해외 시장에서 쌓아온 노하우, 강력한 신작 라인업, 차별화된 글로벌 전략을 통해 2016년에는 한국게임기업도 글로벌 메이저로 도약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